•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우병우 아들, 조직적 수사 방해에 말 바꾸기…특검 진땀

  • 2017-02-07 16:20|박진희 기자
이미지중앙

우병우 아들 꽃보직 특혜에 관한 수사를 하고 있는 특검이 조직적 수사 방해 정황을 포착했다. 뿐만 아니라 우병우 아들을 운전병으로 보직 발령한 이유에 대한 말 바꾸기도 계속되고 있다.


[헤럴드경제 법이슈=박진희 기자]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아들이 군 복무를 하면서 운전병으로 선발되는 특혜를 받은 것과 관련해 백승석 대전지방경찰청 경위가 이번에는 "이름이 좋아서 선발했다"고 특검에 진술했다.

6일 복수의 매체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서울경찰청 차장 부속실장이던 백 경위는 우 전 수석의 아들을 운전병으로 선발한 이유와 관련 "임의로 뽑기처럼 명단 중에 5명을 추렸는데 우 전 수석 아들이 그 안에 들었다"며 "5명 가운데 우 전 수석 아들의 이름이 좋아서 뽑았다"고 진술했다.

경위는 지난 2일과 5일 특검팀에 두 차례 소환돼 조사를 받았는데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우 전 수석의 아들 특혜와 관련해 "운전이 정말 남달랐다"며 "요철도 매우 부드럽게 잘 넘어갔고 코너링도 굉장히 좋았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2015년 2월 입대한 우 전 수석의 아들은 같은 해 4월 정부서울청사 경비대에 배치됐다가 두 달 뒤인 7월 서울경찰청 운전병으로 전출됐다. 이러한 보직 변경은 부대 전입 4개월 이후 가능하다는 규정을 위반했다는 논란을 만들었다.

앞서 박영수 특검팀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아들의 ‘운전병 특혜 의혹’ 조사가 조직적으로 방해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강도 높은 조사에 착수했다.

당시 특검팀 관계자는 “우 전 수석의 아들을 왜 운전병으로 뽑았느냐보다는 이후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조사 때 온갖 방해가 있었다는 의혹이 현재 특검팀 조사의 중심”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이 전 특별감찰관이 작년 우 수석 아들의 보직 특혜 의혹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경찰청이 청와대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주요 의혹 대상자들이 특별감찰관실소환 조사에 제대로 나가지 못하게 조직적으로 움직였을 가능성에 주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8월 언론에 공개된 통화 내용을 보면 당시 우 수석의 각종 비위 혐의에 대한 감찰을 진행 중이던 이 전 특별감찰관은 “경찰에 자료 좀 달라고 하면 하늘 쳐다보고 딴소리하고 사람을 불러도 처음엔 다 나오겠다고 하다가 위에 보고하면 딱 연락이 끊겨”라고 어려움을 토로한 바 있다.

특검팀은 우 전 수석 아들이 이상철 당시 서울경찰청 차장(현 대전경찰청장)의 운전병으로 선발되는 과정에 핵심적 역할을 한 백승석 당시 서울경찰청 부속실장(경위ㆍ현 대전경찰청 근무)를 ‘감찰 방해’ 정황을 밝힐 핵심 인물로 보고 2일에 이어 이날도 재소환하는 등 고강도 조사를 벌였다.

백 경위는 이 전 특별감찰관실과 이어 진행된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윤갑근 대구고검장)의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우 전 수석 아들을 운전병으로 뽑기 전 누군가로부터 부탁을 받은 것 같다. 누구인지는 기억이 잘 안 난다”고 말했다가 이를 다시 번복하는 등 석연치 않은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특검팀은 우 전 수석 가족회사인 ‘정강’이 한국 미술계 거장인 이우환 화백의 그림 2점을 비롯해 4억 4000만원어치의 그림을 보유한 과정에 대해서도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횡령 및 탈세 혐의가 있는지를 조사 중이다.

앞서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우 전 수석과 부인 등 가족들이 가족회사 ‘정강’을 통해 생활비를 쓰는 등 횡령 혐의가 있다고 판단하고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한 바 있다.

특검팀 관계자는 “이 전 특별감찰관이 (우 전 수석의) 개인 비리를 조사할 수 있게 돼 있었는데 이를 방해했다면 (특검 수사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최순실 특검법’은 수사 대상을 나열한 2조 10호에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재단법인 미르와 케이스포츠의 모금 및 최순실(최서원) 등의 비리 행위 등을 내사하는 과정에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영향력을 행사하여 해임되도록 하였다는 의혹 사건’을 언급하고 있다.

특검팀은 앞서 진행된 검찰 특별수사팀의 수사와는 별개로 우 전 수석의 이 전 특별감찰관 방해 의혹을 밝히면서 그의 개인 비리 혐의까지 구체적으로 드러나면 직권남용 혐의 외에도 횡령 등 개인 비리 혐의도 적용해 기소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issuepl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