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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세시봉ㆍ김광석 세대 잡아라’...중장년 겨냥 작품 잇따라 무대에
상반기 창작뮤지컬로 대성공을 거둔 ‘그날들’에 아줌마ㆍ아저씨 단체 관람이 줄을 이어 화제가 됐다. 제작사 이다엔터테인먼트는 중장년 관객이 평일에는 전체 객석의 30~40%, 주말에는 절반까지 육박했던 것으로 파악했다. 주로 20ㆍ30대 여성이 대부분인 여느 뮤지컬과는 다른 객석 양상을 띤 것.이런 잠재 수요 발굴에...
2013.09.11 07:49
현대물리학의 난제 밝히는 ‘계급우주론’
블랙홀, 원자핵 향한 새로운 시각에 독자 관심 이어져우수한 이론의 조건은 무엇일까. 혹자는 이를 두고 “굳이 그 학문을 전공하지 않았더라도 누구나 보고 들으면 이해할 수 있는 것”이라 말한다. 누구나 인정할 만한 보편적 진리를 달성하는 것, 어려운 논리를 보다 쉽게 설명하는 것이야말로 좋은 이론이라는 것이다. ...
2013.09.10 15:40
<이젠 DSR이다⑥> 플라스틱에 상상력 덧씌운 산업디자인계 거장
스테파노 지오반노니(60)는 전형적으로 이탈리아 디자인 엘리트 코스를 밟았다. 첫 출발은 23세의 나이에 졸업한 피렌체대학 건축학과였다. 당시 디자인 유망주는 건축학과 출신이 대부분이었다. 지오반노니는 인터뷰에서도 당시 건축학과가 가장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했다고 했다. 졸업 후 그는 에토레 소트사스, 멘디니...
2013.09.10 11:20
<이젠 DSR이다⑥> “운전할때나 샤워할때 아이디어 번뜩…그래서 난 교통사고 많이내는 편”
아프리카·남미에 널브러진 페트병보면 지속가능한 디자인 절감친환경적·지속가능한 물질로 가구 만드는 기업이 조명받는 시대내 디자인 작품 속의 플라스틱…플라스틱에 대한 무서운 경종1990년대 이탈리아 가구업계는 일회용품 소재로만 쓰였던 플라스틱으로 가구를 만드는 것이 유행했다. 이 시장에 뒤늦게 뛰어든 마지...
2013.09.10 11:20
<아트 홀릭> 밝은 빛 아래 춤추는 인형들
푸르른 화폭에서 인형들이 춤을 춘다. 강렬한 조명 아래 공중을 부유하며 춤을 춘다. 인형의 복슬복슬한 털이며 바이올린의 활까지 세밀하게 묘사해 얼핏 보면 사진 같다. 그러나 일일이 손으로 그린 회화다. 그림을 그린 주인공은 일본 작가지만 한국과 중국에서 더 인기가 높은 히로시 고바야시다. 2011년 일본을 강타한 ...
2013.09.10 11:15
국립국악원 무용단…스타춤꾼 발굴 · 육성
국립국악원이 그동안 군무(群舞) 속에 가려졌던 독무가를 발굴, 무대에 올린다. 다음달 22일 서울 서초동 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열리는 ‘무용단 솔리스트 육성 프로젝트 1’이 그것. 궁중무용ㆍ민속춤ㆍ창작춤 등 다양한 영역에서 두각을 드러낸 국립국악원 무용단의 ‘젊은 스타 춤꾼’들을 널리 알리는 자리다. 백진희(...
2013.09.10 11:02
분단시대 ‘DMZ의 역설’
노순택 등 10명 1팀 참여22일까지 아트선재센터서강원도 철원 DMZ 접경지역에서 열리고 있는 ‘리얼 디엠지 프로젝트 2013’과 짝을 이루는 서울 전시가 개막됐다. 종로구 소격동 아트선재센터에서 ‘프롬 더 노스(From the North)’라는 타이틀로 열리는 이번 특별전은 우리에게 비친 북한의 모습과 함께, 남북의 상대적 관...
2013.09.10 11:01
50개 캔버스에 펼쳐진 장대한 자연
英 스타작가 데이비드 호크니국립현대미술관서 대작 선보여영국 출신의 세계적인 스타작가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ㆍ76)의 대작이 한국에 왔다.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정형민)은 과천본관 중앙홀에서 호크니의 대작을 선보이는 ‘데이비드 호크니:와터 근처의 더 큰 나무들’전을 개막했다. 내년 2월 말까지 선보여지...
2013.09.10 11:01
<이영란 선임기자의 art & 아트> 제3의 눈 ‘빈디’로 본 여성의 성 · 권력…
복종·헌신 뜻하는 빈디캔버스에 붙이고 또 붙이며계급체계·성차별 문제 제기사리로 여성의 부재 부각 등집·여성 상징하는 오브제로사회적 고정관념을 뒤집어인도 여성들은 미간에 동그란 점을 붙인다. 빈디(bindi)다. ‘제3의 눈’으로 불리는 이 점은 인도 전통사회에서 ‘결혼한 여성’을 상징한다. 한 남성에 대한 헌...
2013.09.10 11:01
우쿨렐레 페스티벌 ‘우크페페’ 28일 고양 아람누리서 개최
우쿨렐레 페스티벌 ‘우크페페’가 오는 28일 오전 10시 고양 아람누리 노루목야외극장에서 열린다.우쿨렐레는 ‘벼룩이 튄다’라는 의미의 하와이 말에서 유래된 이름을 가진 악기로, 기타를 축소시킨 모양에 4개의 현을 가지고 있다. 우쿨렐레는 연주법을 익히기 쉽기 때문에 최근 들어 유치원, 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 주...
2013.09.10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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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개혁, 또 국민 뜻 무시(?)…엉뚱한 정치, 엉큼한 정부 [홍길용의 화식열전]
‘더 내고 더 받자’ ‘더 내기만 하자’ 국민연금 개혁안 논란에 대한 대부분 미디어의 요약이다. 덜 내고 더 받기는 염치가 없고 더 내고 덜 받자니 억울하다. 더 내고 더 받는 게 언뜻 가장 좋을 듯싶다. 그래서일까? 국민연금 개혁안을 시민대표단에 투표로 붙였더니 이 안이 채택됐다. 더 내기만 해야한다는 쪽에서는 복잡한 연금에 대해 잘 모르는 시민대표들이 재정부담을 간과한 채 연금 급여만 높이려 했다고 지적한다. 과연 그럴까? ▶국민의 진짜 뜻은 공적연금 다운 국민연금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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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 '전략부재론' 확산…위기관리 리더십 어디로 [정치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합의 직후 '이상민 해임건의안'을 꺼내들고, 내년도 예산안 협상을 강대강 대치로 몰고 간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대해 당 안팎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정기국회 종료일인 9일까지 예산안 처리가 불발되면서 민주당의 '벼랑 끝 전술'이 정치권 갈등을 더욱 꼬이게 했다는 냉정한 평가도 나온다. 정기국회 회기 종료 전 내년도 예산안 본회의 통과를 천명했던 여야는 10일까지도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오는 15일에 본회의를 다시 열기로 했다.
정치쫌!
[김수한의 리썰웨펀]올해 아덱스의 ‘원픽’…무인기용 정밀위치추적기
올해도 서울 아덱스(ADEX)가 17일~22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다. 이번 전시회는 참가업체, 전시면적, 관람객 등 모든 면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격년제로 열리는 아덱스는 올해로 14회를 맞는다. 참가업체는 2021년 28개국 440개업체에서 올해 35개국 550개업체로 늘었다. 2021년 부스 면적은 23만㎡에 1814개 부스가 설치됐는데 올해는 25만㎡에 2320개 부스가 열린다. 2021년 관람객은 12만명, 올해는 30만명에 달할 것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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