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부산 벡스코서 16~18일 '우리영토, 독도바다' 특별전시회 열린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조선해양플랜트국제전시회' 특별전시 개최
이미지중앙

강풍 주의보가 내려진 독도에는 높은 파도가 일고 있다.사진은 서도 의 주민숙소에에서 바라본 동도(헤럴드 DB)


[헤럴드 경제(울릉)=김성권 기자]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은 오는 16~18일 사흘간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리는 조선해양플랜트국제전시회에 '우리영토, 독도바다' 특별 전시회를 연다고 밝혔다.

그간KIOST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 연구20여 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이고 전방위적인 독도 연구를 통해 심해까지 이어지는 거대한 독도의 본모습을 규명하고 독도 주변해역의 해양물리 해양 생태계 수산 자원 등과 관련한 방대한 정보 자료를 확보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독도의 바닷속 영토 모습 독도 수중 세계와 심해 세계 수중 생태 지도·세밀화로 본 독도생물 등이 소개된다.

독도 영상 체험과 독도 웹 3D 등 실감형 콘텐츠 체험과 함께 독도 과학 연구 활동과 그 성과를 살펴보고 독도 빅데이터 및AI기술을 통한 독도자료정보의 활용 극대화 기술 등 미래 연구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중앙

독도 바닷속의 신비스런 비경.사진은 지난 2016년 열린 울릉도.독도 수중 국제사진촬영대회에셔 광각 다이버 부분에서 금상을 차지한 작품(헤럴드 DB)


그간 알지 못했던 독도에 대해 이해가 깊어지고 실감형 디지털 콘텐츠 체험을 통해서는 숨겨져 있던 거대한 바닷속 독도 영토와 다양하고 신기한 독도 해양생물을 볼 수 있는 등 실제와 가깝게 독도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책임자인 독도전문연구센터 박찬홍 박사는 "이번 행사를 통해 부스를 방문하면 독도 연구자들의 열정과 노력을 확인하게 되고 특히 청소년은 미래 해양학자로서의 꿈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독도의 지속 가능한 이용과 관리를 위한 연구를 통해 독도의 잠재적 가치를 발굴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s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