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담수생물 고화질 다중초점·3차원 디지털 이미지 980점 온라인 공개
[헤럴드경제(상주)=김병진 기자]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담수생물에 대한 다양한 고화질 디지털 이미지 980점을 관련 누리집에 공개한다고 29일 밝혔다.

자원관은 2021년부터 최근까지 담수생물표본 수장고 운영을 통해 보존하고 있는 주요 담수생물 표본의 내·외부 형태정보를 학술연구, 교육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디지털 이미지로 전환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담수생물 이미지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인 흰수마자를 비롯해 고유종인 각시붕어,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찾기 힘든 햇님노벌레 등 보전가치가 높은 담수생물을 대상으로 고심도·고해상도 다중초점 디지털 이미지 960점(395종)과 컴퓨터 단층촬영 장치를 이용한 3차원 디지털 이미지 20점(20종)이다.

해당 이미지는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담수생물다양성 정보포털에서 열람이 가능하고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정책(공공누리 3유형)에 따라 누구나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여진동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동식물연구실장은 "이번 공개는 우리 기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생물 표본을 디지털 이미지 형태로 전환해 국민 모두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데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kbj765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