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북문화관광공사, 빅데이터로 본 고령관광 분석 결과보고회 개최
이미지중앙

[경북문화관광공사 제공]


[헤럴드경제(경주)=김병진 기자]경북문화관광공사는 28일 고령군청에서 '빅데이터로 본 고령관광'분석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빅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고령군의 관광여건 분석 진단과 함께 최근 3년간 고령을 방문한 관광객 대상 설문 조사 및 관광 종사자 인터뷰,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통해 도출된 고령 관광 활성화 방안을 공유했다.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령군 방문객 수는 코로나19 이후에도 지속 증가 추세였다.

2022년도 내비게이션 검색 최고순위를 골프장이 차지했고 관광지출액 중 여가서비스업(골프장) 비중이 54.0%로 경북 평균 17.2%에 비해 매우 높아 골프장이 고령군의 주요 방문 목적으로 나타났다.

관광객 설문에서는 고령군 연상키워드로 '대가야', '딸기'순으로 언급됐으며 가장 만족한 관광지는대가야역사테마관광지(28.4%), 만족한 이유로는 '역사', '아이' 키워드가 다수 등장했다.

고령군 방문횟수는 '5회 이상(24.2%)'이 2위, 방문 이유는 '거주지와 가까워서(41.8%)'가 1위를 차지해 인근 대구에서 아이를 동반한 가족이 고령을 자주 방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공사에서는 관광콘텐츠 차별성과 인지도 제고 및 일상관광 활성화 전략방안으로 지역특화 콘텐츠 강화 등 3개의 관광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지역특화 콘텐츠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가야금 버스킹, 인터랙티브 도보투어, 능멍 열기구, 자전거 이용객 편의시설 '고령 라이브 헤븐'등을 제안했다.

관광 홍보·마케팅 전략으로는 ESG 연계 자전거길 완주 기부캠페인, 대가야축제 연계 파크골프대회 등을 제시했다.

지역상생 및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서는 고분군 주말 야외 시네마 '로얄 가야 시네마', 고령군 스토리 맛집 지도, 고령군 관광 캐릭터 고고스트링밴드 활용 가족단위 투어버스 개발 등의 사업을 도출했다.

김성조 공사 사장은 "코로나를 지나며 변화된 관광 트렌드를 파악하고 빠르게 관광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데이터 기반 분석 및 지역 맞춤형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경북 시·군 및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관광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여 더 많은 관광객이 경북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bj765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