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0만 영주시민의 염원…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단 승인,내년도착공 · 2027년 준공
경북 북부권 최초.영주시, 국가산단 지정·승인 비전 선포식 열어
이미지중앙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감도 (영주시 제공)


[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영주시의 겹경사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2다목적댐영주댐이 환경부 최종 준공 승인을 받은데 이어 국토교통부가 25일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의 산업단지계획을 승인 했기때문이다.

영주시는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5년간 신청된 국가산업단지 가운데 가장 빠른 승인이다.

20188월 영주시가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지정된 후 약 5년간의 기나긴 여정 끝에 맺게 된 결실이다.

영주 첨단베어링 산단은 영주시 적서동 산44 일원에 118(36만 평)로 조성되며, 총사업비 2337억 원(용지비 592억 원, 조성비 1745억 원)이 투입된다. 유치 업종은 1차 금속제조,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 전기장비 제조 등 16개 업종 이다.

이미지중앙

영주시가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최종승인이 나자 베어링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 선포식'을 열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영주시 제공)


영주시는 베어링 관련 선도기업인 베어링아트와 연구기관(하이테크베어링시험평가센터), 대학(동양대 베어링특성화학과) 등 산··연이 집적된 지역이다.

주변에 산단도 여러 개 있어 집적효과를 통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영주시는 기대하고 있다.

국가산단이 준공되면 우수기업과 인재들이 모여들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영주시는 미래 전략사업인 소재부품 산업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갖추게 된다.

영주시를 중심으로 베어링 국산화 등 첨단산업 육성 동력도 마련돼 직·간접 고용 4700여 명 등 1300여 명의 인구증가 효과, 연간 760억 원의 경제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사업시행자는 경상북도개발공사이며, 2027년까지 조성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 4분기부터 토지 보상에 들어간다.

이와 함께 첨단베어링 산업과 베어링 전후방 기업, 경량소재 관련 기업 집적화의 토대를 확고히 마련할 계획이다.

소재·부품산업의 발전을 이끌어갈 유망기업 유치를 위해 입주기업 재정지원, 산업인프라 구축, 전문인력 양성 등 지역과 기업이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관련 정책도 추진한다.

국가산단 승인이 발표되자 영주시와 시민추진위원회는 25일 오전 승인을 축하하고, 산업단지 조성부터 성공적인 기업 유치까지 베어링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 선포식'을 열었다.

이미지중앙

국가산단 승인이 발표되자 영주시가 베어링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 선포식'을 열었다. 사진은 축하떡을 커팅하고 있다(영주시 제공)


선포식에는 김진영 시민추진위원장, 박남서 영주시장,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 박형수 국회의원, 심재연 영주시의회 의장, 도의원,시의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국가산단 승인을 자축했다.

김진영 영주시민추진위원장은 "끊임없는 노력 끝에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가 현실화 됐다""지정 승인을 위해 불철주야로 업무추진에 힘써 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10만 영주시민을 비롯한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의 꾸준한 관심과 협조가 있었기에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가 최종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첨단산업을 선도할 유망 기업들을 유치해 영주지역은 물론 경북북부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형수 국회의원은 "산업단지 최종 승인에 있어 가장 큰 난관으로 여겨졌던 농림부 '농지전용 및 농업진흥지역 해제'와 행안부 '재해영향평가 협의', 환경부 '환경영향평가 협의'에 이르기까지 오랜 협의 끝에 마침내 마침표를 찍을 수 있었다""시민과 시민추진위의 든든한 지원, 시의 열성적인 일 처리로 신속한 승인을 얻게 된 만큼 후속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ks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