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가기술자격증 선호도 1위 ‘컴퓨터활용능력’
광주상공회의소, 수험생 취업필수 자격증 조사 결과
광주상공회의소

[헤럴드경제(광주)=서인주 기자]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이 취업 필수 자격증으로 수험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광주상공회의소(회장 정창선)가 광주권 컴퓨터학원 25곳의 OA 자격증 수강생(2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 종목에 대해 알고 있는지'라는 질문에 74%가 '알고 있다'라고 답변을 했으며, 이 중 58%가 자격시험에 응시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시 종목 순위로는 '컴퓨터활용능력(2급)'이 53.5%, '컴퓨터활용능력(1급)'이 23.8%를 차지했고, 자격증 취득 목적으로는 전체 응답자(235명) 중 61%가 '취업'을 선택했다.

이러한 자격증 취득이 '목표 달성에 얼마나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라는 질문에 52%가'50~80%미만'으로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취업 등 일자리 확보 가능성 개선(자격증 가점 혜택)' 43%, '해당분야 전문성 입증' 20%를 차지했다.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은 1급과 2급이 있으며, 1급은 엑셀(스프레드시트)과 엑세스(데이터베이스), 2급은 엑셀(스프레드시트)만으로 구성돼 있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으나, 시험과목과 난이도에서 차이가 난다.

무엇보다도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공무원 채용(특정분야) 시 가산점, 300여개의 공공기관·공기업 채용 시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취업 뿐만 아니라 자기개발 및 인사·승진에도 플러스 요인이 되고 있다.

한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간한 2022년 국가기술자격 통계 연보에 따르면, 국가기술자격시험을 시행하는 10개 기관(546종목) 중 '컴퓨터활용능력'시험이 전체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