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동병원 로봇수술센터, 로봇활용 암수술 100회 돌파
다빈치 로봇, 4개의 로봇팔 540도 회전하며 정밀한 동작수행
이미지중앙

안동병원 로봇 전용 수술실 (안동병원 제공)


[헤럴드대구경북
=김성권 기자]안동병원 로봇수술센터가 로봇을 활용한 암수술이 100회를 넘어섰다

25일 안동병원에 따르면 로봇수술센터는 2018년 첨단 4세대 인튜이티브 서지컬사의 다빈치를 도입해 로봇수술 시대를 열었다.

지난 23일에는 103번째 암수술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한구용 안동병원 로봇수술센터장(의학박사)은 콘솔에서 고해상 3D 화면으로 몸속 상황을 입체적으로 파악하고, 수술 부위를 15배 이상 확대해 선명한 시야를 확보한 상태에서 손목(Endowrist)기구를 사용해 집도한다.

4개의 로봇 팔이 사람 손목의 한계를 극복해 540도까지 회전하며 정밀한 동작수행으로 정상조직과 신경, 혈관 등을 건드리지 않고 섬세한 수술을 수행한다.

사람의 손보다 정교한 움직임이 가능하고, 미세한 손 떨림을 방지해 섬세한 박리와 지혈에도 안정성이 높다.

수술을 마친 환자는 병실에서 며칠간 경과관찰 후 퇴원한다.

안동병원에서 시행한 로봇 암수술은 대장암이 41.7%로 가장 많다.

전립선암 31.4%, 위암 24.3%, 기타 암 및 부인과 질환이 12.5%를 차지했다.

환자의 연령은 60(45.6%), 70(24.3%), 50(19.4%), 80(6.8%), 40(2.9%) 순이다.

로봇수술을 적용하는 질환은 외과(위암, 대장암, 담낭질환, 갑상선암, 간 종양), 비뇨의학과(전립선암, 방광암, 신장암, 신우암, 각종 재건술), 산부인과(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자궁근종, 난소종양) 등이다.

한구용 센터장은 로봇수술은 수술에 따른 출혈이 적고, 최소절개로 흉터 및 통증이 작으며 미용에도 효과적이라며 수술 후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로 조기에 복귀할 수 있어 사회적 비용 감소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ks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