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우건설, 유오케이·다공에스엔티, 상생협약
스마트 도시·건설분야 동반성장
드론·도심항공 모빌리티도 협력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대우건설 대주주인 중흥그룹 정원주 부회장(가운데)을 비롯해 광주테크노파크, 협약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왼쪽부터 유오케이 강성학 대표, 대우건설 백정완 대표, 광주테크노파크 박성헌 센터장, 다공에스앤티 서한석 대표. [광주테크노파크 제공]

[헤럴드경제(광주)=서인주 기자] 중흥그룹 가족사인 대우건설은 광주지역 스타기업인 ㈜유오케이, ㈜다공에스엔티와 지난 8일 서울 대우건설 본사에서 ‘스마트 도시 및 건설 분야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을 통한 동반성장’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대우건설 대주주인 중흥그룹 정원주 부회장을 비롯해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 회사는 업무협약을 통해 ▷스마트시티 및 건설 분야 ▷신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보급 및 활용 분야 ▷디지털 트윈 및 BIM 분야 ▷드론 및 친환경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분야 ▷IoT 솔루션 구축 및 신기술 개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유오케이는 정확도 5㎜ 이내의 정밀한 라이다를 기반으로 3차원 공간정보 및 디지털트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다공에스엔티는 로드맵의 기초라 할 수 있는 버티포트의 설계 및 시공 기술을 보유한 BIM 전문기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기업들은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업무 역량을 공유해 스마트 건설기술 관련 연구개발(R&D)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스마트 건설기술 관련 연구개발과 다양한 기술 접목을 통해 대중소기업 동반 성장에 나선다. 특히 정확한 3차원 측량을 기반으로 BIM 모델 활용을 통해 지속 가능한 건축 및 도시건설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인 3차원 공간정보 운용 기술 기반의 도심항공 모빌리티(UAM)를 활용한 스마트 물류배송 서비스가 개발될 경우 도서·산간지역 주민들에게 생필품, 구급 의약품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다” 며 “물류 사각지대 완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김영집 광주테크노파크 원장은 “국내 3대 건설기업인 대우건설과 광주지역 대표 스타기업인 유오케이, 다공에스엔티가 협업해 기술과 건설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