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영주시의회·시민단체 "환경부·수공, 영주댐 방류 계획 취소하라“
이미지중앙

영주시의회 의원들이 의회 앞에서 영주댐 방류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영주시 의회제공)


[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경북 영주시의회와 영주댐수호추진위원회가 '영주댐 방류 계획'에 반대하고 나섰다.

영주시의회는 17일 본회의장에서 의원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주댐 방류계획 결사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 성명서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와 국가물관리위원회, 환경부, 대구지방환경청, 경상북도, 한국수자원공사 등에 송부했다.

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영주댐은 준공 이후 처음으로 최대 담수량에 육박하는 저수위를 확보했다""하지만 최근 영주댐 협의체는 수문을 열고 방류를 실시하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 중에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환경부 및 한국수자원공사에 대해 영주댐 운영에 있어 영주시민 의견 수렴 및 반영 지역 민심을 외면한 방류 주장 철회 영주시민의 기대와 희망에 부응해 영주댐 방류 계획 취소 등을 촉구했다.

송명애 부의장은 "영주시의원 모두는 영주댐 담수 필요성에 의견이 일치했다""향후 시민들과 함께 댐 방류 계획 취소를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영주시 사회단체로 구성된 영주댐수호추진위(이하 추진위)도 영주댐 방류의 즉각 중지를 촉구했다.

추진위는 이날 오전 영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영주댐은 201610월 준공식을 하고도 3년이 지나도록 담수를 하지 못하다가 영주시민들의 요구로 2019년에야 겨우 담수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미지중앙

영주댐 수호추진위원회가 17일 영주시 브리핑룸에서 영주댐 방류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 여름 강우로 인해 이제 댐 본래의 모습을 찾아가는 이 시점에 다시 댐을 방류해 완전히 바닥까지 드러날 정도로 되돌리려고 하는데 분함을 금치 못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한 영주댐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담수를 유지하고 댐과 관련한 모든 대책을 조속히 수립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영주댐은 낙동강 유역 수질개선을 위한 하천유지용수 확보, 이상기후에 대비한 홍수피해 경감, 경북 북부지역의 안정적인 용수 공급 등을 위해 총 사업비 11030억 원을 투입,2009년 착공, 201612월 준공했다.

댐은 준공 이후 환경단체의 댐 철거 주장과 녹조 문제 등이 이어졌다.

완공 3년만인 지난해 9월 담수를 했지만 이후에도 수질과 수생태계, 댐 안정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