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설 명절 잊은 울릉주민 국회찾은 까닭은?
이미지중앙

선거구 조정을 반대하는 김병수 울릉군수. 정성환 군의회의장,남진복 경북도의원과 각급 울릉도 사회단체 대표등이 28일 박명재 지역구 국회의원실에서 대책을 논의 하고 있다(선거구 비대위 제공)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설이 무슨 필요합니까? 섬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선거구 조정부터 막아야 합니다.....’

설날 조상 차례를 지낸 뒤 바다 날씨가 안 좋다는 기상예보에 따라 설 이튿날인 지난 26일 울릉도를 떠나 설 연휴를 여관에서 지낸 울릉주민들의 말이다.

정석두 울릉군 새마을회장은 선거구 조정문제로 한시가 급해 이렇게 설 연휴 육지로 나오게 됐다주민 대표성을 갖고 국회로 가는 마음이 무겁기만 하다고 말했다.

21대 총선 선거구 획정을 앞두고 지역 정가가 들썩이고 있다. 후보자 등록이 두 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구 획정에 대한 여야 협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통폐합 대상으로 언급되는 지역 정치인들의 행보도 바빠지고 있지만 해당 지역 주민들 또한 선거구 조정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다.

바로 울릉도 주민 들이다. 김병수 울릉군수, 정성환 군의회 의장, 남진복 경북 도의원을 비롯해 새마을회, 이장협의회, 여성단체협등 지역을 대표한 기관·사회단체 30여명이 상경했다.

이들은 선거구 조정을 반대한다며 28일 국회를 찾았다.

이미지중앙

김병수 울릉군수등이 선거구 조정을 반대하는 성명서와 주민 서명지를 황교안 한국당 대표실에 전달하고 있다(비대위 제공)


이날 오후 점심도 거르며 국회에 도착한 이들은 여당 원내대표실과 황교안 당 대표실 등을 찾아 선거구 조정 반대 성명서와 1차 서명을 받은 1000여명의 서명지를 전달했다.

이후 자유 한국당 김재원 정책위의장을 만나 선거구 조정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섬 주민들은 김 정책위의장에게 포항남·울릉 지역구를 유지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이에 김 정책위의장은 울릉군이 영양·영덕·봉화·울진으로 편입되는 안은 4+1협의체의 일방적일 안일 뿐 한국당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이다"고 설명했다.

홍성근 울릉군 선거구 획정 반대 공동 비대위원장은 이번 선거구 조정은 생활여건과 교통,행정구역등 공직 선거법 25조 등에도 정면 배치된다주민의견을 무시하고 오로지 당리당락에 따른 비상식적이고 탈법적인 선거구 획정이 논의된다면 총선 거부는 물론, 주민 총궐기를 통한 여객선 울릉도 접안금지, 오징어 어선등을 이용한 해상시위등 어떠한 행동도 불사할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앞서 울릉군은 지난 22일 울릉도지역 각급 사회단체와 주민대표 등이 한자리에 모여 국회에서 조정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국회의원 선거구 조정 반대를 위해 다 같이 힘을 모아 끝까지 투쟁하기로 결의했다.

이들은 내일(29) 오후 230분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의원 선거구 조정 반대성명서 발표와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공직선거법 제 25조에 어긋나는 선거구 조정에 따른 섬 주민들의 절대 적인 반대 이유를 밝힐 예정이다.

이미지중앙

선거구 조정을 반대하는 울릉도 주민들이 김재원 한국당 정책위 의장을 방문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비대위 제공)


현재 울릉군 선거구는 포항 남구와 통합(포항남.울릉)돼 있지만 국회 4+1협의체는 선거구 획정 인구 하한선(139000명 기준)에 못 미치는 울진 영양 영덕 봉화 선거구에 울릉을 편입하는 것이 유력시되고 있다.

반면 상주·군위·의성·청송 중 청송을 떼고 붙이는 안으로 청송·영양·영덕·봉화·울진’, ‘상주·군위·의성으로 선거구가 획정이 되면 울릉은 현재 포항남·울릉선거구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 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