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봉화서 토종꿀벌 질병관리 3P 네트워크 국제 심포지엄 개최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안동대학교(총장 권태환)가 경상북도, 봉화군, 한국양봉학회, ()한국한봉협회와 함께 17일 경북 봉화군 농업기술센터 강당에서 토종꿀벌 질병관리 3P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토종꿀벌 산업의 활로를 모색하고 멸종 위기에 빠진 토종벌 업계를 살리자는 취지다.


3P는 화분매개자 Pollinator, 식물 Plant, 생산 Production의 약자로 꿀벌이 가지는 화분매개를 통한 지역 농작물과 식물의 생장과 번식의 공익적 기여를 대표하는 안동대 중점연구소의 슬로건이기도 하다.


이번 심포지엄은 토종꿀벌의 질병관리 현황을 파악하고 미래 대안을 도출하며 실의에 빠진 토종벌 농가의 의욕 고취와 농업과 자연 환경 보전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베트남농업대학 Pham Hong Thai 교수, 에티오피아 Aman Dekebo 교수는 낭충봉아부패병과 외래침입해충의 생리, 생태, 극복 사례에 대한 해외 사례를 발표한다.


엔토코드 대표인 김우진 박사는 꿀벌 및 곤충 바이러스의 특징, 국립농업과학원 최용수 박사는 최근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국내 질병저항성 토종벌 육성 과정 및 특징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농림축산검역본부 조윤상 박사는 바이러스 질병 치료제의 개발과 대응 방안에 대한 최신 학술 정보를 발표한다.


심포지엄을 주관하는 안동대 농업과학기술연구소 소장 정철의(식물의학과) 교수는 산업체와 학계 그리고 행정기관이 같이 고민하고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실마리를 공유하는 것이야말로 우리 토종벌을 살리고, 토종벌 농가 및 업계를 살리는 길이다.”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그 공익적 서비스 가치를 향상시켜 가는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심포지엄을 공동으로 주관하는 엄우섭 한국한봉협회 경북지회장은 안동대학교와의 협력 관계를 통해서 한봉업계 역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훈련을 통해서 난관을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