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울산상의,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기간 연장 건의
[헤럴드경제=이경길(울산) 기자]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전영도)는 지난 주 국무총리실,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자치부 등 각 정부부처에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연장'을 건의했다고 27일 밝혔다.

특별고용지원업종 제도는 대규모 해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큰 업종을 정부가 지정해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금융지원 등을 하는 제도로 지난해 첫 지정된 조선업의 기간이 오는 6월 만료됨에 따른 것이다.

이에 대비해 상의는 국내 조선사들이 대내외적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그간 축적해온 기술력과 노하우, 선주사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경영 정상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전개하고 있음을 감안해 기간 연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역민들과 상공계의 뜻을 담아 의견을 전달했다.

건의문에는 울산이 그간 기업들의 원가절감, 비핵심 자산매각, 사업재편 등을 통한 힘겨운 자구 노력에도 불구하고 조선업 경기불황의 장기화로 조선업 사업체와 종사자 수가 급격히 감소하는 등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지대하며 특히, 현대중공업의 건조도크 가동중단이라는 유래 없는 경제 위기에 직면한 만큼 기간 연장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울산상의 관계자는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이 연장돼 지역 조선 산업 정상화 및 근로자들의 고용안정과 실업자의 생활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 한다”고 말했다.



hmd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