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시스템반도체, IoT가 기회다]기술 춘추전국시대가 기회
[헤럴드 분당판교=오은지 기자]지난 2004년 코아로직과 엠텍비젼이 나란히 매출액 1000억원대 클럽에 가입하면서 국내 팹리스 붐을 일으켰다. 휴대폰 카메라용 이미지시그널프로세서(ISP), 멀티미디어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MAP) 등을 삼성전자·LG전자에 공급하면서 매출액이 급증했다. CMOS이미지센서(CIS) 업체들도 여럿 생겨 어엿한 팹리스(Fabless) 산업이 만들어졌다.

이미지중앙

엠텍비젼의 CSP 제품 기능(출처: 엠텍비전 홈페이지)



2000년대 중반 팹리스 붐은 피처폰 디스플레이에 LCD가 쓰이면서 컬러화가 되고, 카메라 기능이 추가되는 등 신시장이 열린 덕분에 생겨났다. 3세대(3G)이동통신망이 구축되는 기술 패러다임 전환기가 업계에 기회를 준 것이다.

사물인터넷(IoT) 시대가 개화하면서 또다시 기회의 때가 오고 있다. 통신, 센서, 프로세서 등 다종 기기가 필요한 IoT 분야에서는 특히 대기업보다 중소기업 팹리스 업체가 유리하다. 멀티프로젝트웨이퍼(MPW) 등 외주제작(파운드리) 공정만 뒷받침 된다면 설계, 테스트에서 비용이 많이 들고 대규모 양산 능력이 필요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나 부품보다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오픈API, 틈새 시장이 열린다
대량양산 위주의 스마트폰 시대에는 특정한 운영체제(OS)와 플랫폼에 모든 부품이 종속된다. 하지만 인터넷 업체들이 여러 기기나 웹사이트, 앱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를 개방하면서 스마트폰 주변기기 업체들의 춘추전국시대가 열릴 수 있게 됐다. API는 OS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에서 사용되는 언어 형식을 말한다. 각 기업별, OS별, 스마트폰별 문법이 다르더라도 중소 업체가 개발한 기기를 바로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헬스케어, 지도, 검색 등 여러가지 서비스에 각종 센서류를 달면 독자적인 IoT기기를 개발할 수 있다. 시스템 개발 업체는 여러 부품 업체를 놓고 조율할 수 있고 부품 업체는 다양한 시스템 개발사를 공략할 수 있다. 맞춤형 설계를 해줄 수 있는 규모가 작은 업체가 더욱 유리할 수 있다.

◇파운드리, 협업 모델 등장
파운드리 협업 모델이 등장한 것도 고무적이다. 4~5개 삼성전자 디자인하우스가 주축이 돼 코어프로세서, 그래픽프로세서(GPU), 센서 설계자산(IP)과 팹리스 업체들이 컨소시엄을 이루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기존 팹리스 업체와 창업 기업들이 개발해 온 센서칩을 양산하기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IP를 라이선스하고 MPW를 이용해 파운드리 비용도 낮추는 등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목표다. 공동으로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도 가능할 전망이다.

디자인하우스 중 하나인 이재만 하나텍 사장은 "국내에도 협업 모델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onz@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