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도봉구, 서울시 최초 ‘모바일 공무원증’ 사용 범위 확대
청사출입, 구내식당 결제 등 활용 가능
도봉구, 직원 의견 반영해 다양한 분야 적용 방침
도봉구 직원이 구내식당에서 모바일공무원증으로 식비를 결제하고 있다.[서울 도봉구 제공]

[헤럴드경제=이용경 기자] 서울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지난해 도입한 모바일공무원증 사용처를 올해 확대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구는 “디지털 융합시대에 부합하는 업무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모바일공무원증 사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는 먼저 청사 내 활용 가능 범위를 넓혔다. 구내식당에서 금액 충전뿐 아니라 식비 결제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또 청사 내 직원 휴게실, 회의실 등 플라스틱 공무원증으로만 출입할 수 있도록 했던 것을 모바일공무원증으로도 가능하게 바꿨다.

구 관계자는 “이제 청사 내에서 플라스틱 공무원증을 소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다”며 “향후에는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모바일공무원증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모바일공무원증의 사용 범위 확대로 직원들의 업무 편의가 증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구는 앞으로도 업무환경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직원의 업무효율을 높이고 구민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모바일공무원증은 스마트폰 기반의 디지털 신분증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 기존의 플라스틱 공무원증과 동일한 법적효력을 지녀 공무집행 시 스마트폰으로 공무원임을 증명할 수 있다.

공무원증 사용 이력은 본인만 확인할 수 있도록 개인의 스마트폰에 저장된다. 중앙 서버에는 저장되지 않아 신원정보 사용 이력을 신원주체가 보관함으로써 개인정보 침해로부터 자유롭다. 특히 지문이나 안면인식 같은 생체 인증 기술이 적용돼 도난이나 분실 시 도용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

yk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