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남구, 체납액 징수 1분기 목표 초과달성…서울 자치구 최초 전문가 채용
목표액 132억원 넘는 150억원 징수
전문가 2인 채용해 연중 전담반 운영
서울 강남구는 고액 체납 징수를 위해 서울 자치구 최초로 전문가를 투입해 올해 1분기 목표액 132억원을 초과한 150억원을 징수했다고 18일 밝혔다.[강남구 제공]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서울 강남구(구청장 조성명)는 고액 체납 징수를 위해 서울 자치구 최초로 전문가를 투입해 올해 1분기 목표액 132억원을 초과한 150억원을 징수했다고 18일 밝혔다.

구는 올해 지방세 체납 징수 목표액을 253억원, 1분기 목표액을 132억원으로 잡았고 이미 1분기 목표액을 초과 달성한 상태다.

구는 체납액 징수를 위해 고지, 부동산 압류 예고, 고액·상습체납자 명단 공개 등 절차에 따라 연중 전담반을 가동하고 있다.

전담반에는 고액 체납 징수를 담당하는 전문가 2인이 서울 자치구 유일하게 참여해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세무직 직원이 현장 징수 활동을 겸하고 있지만, 강남구에서는 2014년부터 체납 징수 전문가를 별도로 채용해 운영 중이다.

채용된 전문가들은 금융권에서 20년 이상 채권추심 등의 경력을 보유한 자들로 체납액 발생 3년 이상이면서 체납액이 500만원 이상인 3000여명에 대해 별도의 징수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들의 활약으로 올해 1분기 5억여원을 현장에서 징수했다.

평창동 고가 주택을 소유한 J씨의 경우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J씨 가족과 지속적인 면담 끝에 체납액 3700만원 징수에 성공했다.

한편 구는 영세 체납자에 대해 분납 유도, 정리 보류, 복지부서 연계 등을 통해 경제 회생을 지원하고 있다.

상습·고의적으로 세금을 체납하는 자에게는 관허사업 제한, 출국금지 등 행정제재를 가하고 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상습 체납은 성실하게 세금을 내는 납세자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주며 조세 형평성에도 어긋나기 때문에 강력한 추징이 필요하다”며 “해외여행이나 호화생활을 하면서 고의적으로 세금납부를 회피하는 경우 법이 정하는 한도 내에서 강력한 현장 징수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