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니 루피아 가치 하락에…“시장과 함께 한다” 적극 개입 강조
중앙은행, 외환시장 현·선물 모두 개입…금융시장 달래기
지난 13일(현지시간) 고향에서 돌아오는 사람들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파사르 세넨 기차역에 도착하고 있다. [EPA]

[헤럴드경제=김영철 기자] 인도네시아 루피아 가치가 전 세계적인 달러 강세 현상으로 크게 떨어지고 채권 금리가 치솟자 인도네시아 중앙은행(BI)이 시장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며 금융시장 달래기에 나서고 있다.

17일(현지시간) CNBC인도네시아 등에 따르면 이날 외환시장에서 미국 달러 대비 루피아 환율은 1만6215루피아에 거래를 마쳤다. 달러 대비 루피아 가치는 2020년 4월 6일 이후 최저 수준이다.

달러 대비 루피아 가치는 르바란 연휴를 마치고 처음 개장한 16일에만 2.08% 하락하는 등 빠르게 떨어지고 있다.

금융시장에서는 BI가 환율 방어를 위해 금리 인상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장중 7.037%를 기록, 지난 11월 이후 최고치를 찍기도 했다.

이에 데스트리 다마얀티 BI 수석 부총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런 상황은 글로벌 시장에서 달러 가치가 치솟고 있기 때문이라며 인도네시아 경제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데스트리 수석 부총재는 외환보유고가 충분해 유동성에 문제가 없고, 외환시장과 선물시장에서 환율 방어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필요할 경우 국채 매입에도 나설 것이라며 "시장 참가자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중앙은행이 시장과 함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최근 전 세계 금융시장에선 미국 경기 호조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작아지고 있다. 나아가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불안 심화로 강달러 기조가 강해지면서 각국이 환율 변동성 차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yckim6452@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