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 21∼24일 서태평양 해군심포지엄…“韓·美·日 등 29개국 참가”
“해상 안보 협력·국제법 기반 해양 질서 등 논의”
러시아·프랑스·영국도 참석
우첸 중국 국방부 대변인. [AP]

[헤럴드경제=김영철 기자] 중국군이 21∼24일 한국·미국·일본·러시아 등 29개국 해군이 참여하는 ‘제19차 서태평양 해군 심포지엄(WPNS)’을 연다.

중국 국방부는 17일 소셜미디어(SNS) 공식 계정을 통해 “21∼24일 중국 해군이 산둥성 칭다오에서 서태평양 해군 심포지엄 제19차 연례 회의를 개최한다”며 “호주와 캄보디아, 칠레, 프랑스,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러시아, 미국, 파키스탄, 영국 등 29개 국가 해군이 대표단을 보내 회의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국 국방부는 “회의 기간 해군은 '운명을 같이하는 해군' 고위급 심포지엄을 열고 ▷글로벌 안보 이니셔티브와 해양 평화·안녕 ▷해상 안보 협력과 국제법을 기초로 하는 해양 질서 ▷공동 상의·건설·향유와 글로벌 해양 거버넌스 등 3개의 세부 의제를 설정한다”며 “일부 외국 해군 지도자를 초청해 의제에 관한 토론한다”고 설명했다.

중국 해군 지도부도 타국 대표단과 양자 접견을 할 예정이다.

중국 국방부는 “이번 회의 개최는 중국 해군이 해양 운명공동체 이념을 실천하는 실제 행동”이라면서 “각국과 교류를 강화하고 상호신뢰를 증진하며 협력을 심화해 해상 안보 위협·도전 공동 대응과 지역 평화·안정 수호를 위해 새롭고 더 큰 공헌을 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심포지엄에 한국에서는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이 참석한다. 양 총장은 이 자리에서 해양 안보협력과 상호 신뢰 증진, 방위산업 협력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해군은 설명했다.

yckim6452@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