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용인 반도체 산단 위해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유관기관·기업 신속추진 상생협약
용수 적기 공급·착공 전 절차 단축

정부가 세계적인 반도체 산업의 허브로 조성되는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용인 국가산단·조감도)에 용수를 적기에 공급하기 위해 경기 평택의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을 대체 취수원 마련을 전제로 해제키로 했다. 또 관련 환경영향평가와 토지 보상 등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해 부지 착공까지 기존 7년이상 소요되는 것을 3년6개월로 절반가량 단축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는 1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FKI타워에서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삼성전자와 이같은 내용이 담긴 용인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상생협약식은 용인 국가산단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관련 지자체 등과 협력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특히 원활한 반도체 공장의 입주를 위해 평택의 송탄 상수원보호구역을 대체 취수원 마련을 전제로 해제하고 산업단지 및 인근 지역에 용수를 적기에 공급하는 방안 등을 포함했다.

상생협약서 체결 후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곧바로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국토부에 신청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용인 국가산단내 2030년 말 첫 공장 가동을 목표로 후보지 발표후 용역 통합발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으로 관련 절차를 앞당겨 조성 속도를 높이고 있다.

강경성 산업부 제1차관은 “협약식은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과 기업이 우리 반도체 산업을 위해 협업한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용인 국가산단, 용인 일반산단, 평택 고덕산단 등을 중심으로 622조원이 투자될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가 전 세계 반도체 산업의 허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충분한 기반시설과 정주여건 확보로 반도체 산업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새로운 국가산업단지 성공모델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배문숙 기자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