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늘 IPEF 공급망 협정 국내 발효…“요소, 흑연 등 다변화 추진”
정인교 통상본부장, 신통상 라운드테이블 주재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회원국 간 공급망 협력체계 강화를 목표로 하는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공급망 협정이 관련 국내 절차를 거쳐 17일부로 국내에서 발효됐다고 밝혔다.

작년 5월 협상이 타결된 공급망 협정은 공급망과 관련한 최초의 다자간 국제 협정이다. 평상시에는 회원국 간 협력 강화를 위한 상호 투자 확대와 공동 연구개발 등을 추진하고, 공급망 위기 상황 발생 때는 위기 대응 네트워크를 공동으로 가동해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IPEF는 역내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견제하고 자국 중심의 경제·통상 질서를 구축하고자 하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주도로 2022년 5월 출범했다.ㅠ미국과 한국, 일본, 호주,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뉴질랜드, 피지 등 14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산업부는 IPEF 공급망 협정 발효일을 맞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반도체, 이차전지, 기계 업종 등의 협회·단체 관계자들과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통상 라운드테이블' 회의를 개최하고 IPEF 활용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이날 회의에서 '8대 산업 공급망 선도 프로젝트'에 포함된 요소, 흑연, 희토류 영구자석의 수입 다변화 등을 IPEF 공급망 협정 이행과 연계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정인교 본부장은 “산업 공급망 정책을 지원하는 공급망 통상 정책이 필요하다"며 "업계 차원의 세부 활용 방안을 정부에 건의해달라”고 요청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