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심·민생 14번 언급…尹, 인적쇄신 대신 ‘정책속도·소통’ 강조 [용산실록]
정책 목표·성과·부족한 점 열거
민생토론회 등 통해 수요 파악
개혁과제 추진 의지 밝혀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서정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여당 참패로 끝난 총선 결과에 대해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들어 내는데 모자랐다”고 말했다. 민생을 제대로 살피고, 민심을 제대로 듣기 위해 정책속도는 높이고 의견은 폭넓게 듣겠다고 했다. 다만 인적쇄신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통해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민심과 민생이란 단어를 총 14번 언급했다. 특히 각 정책의 목표, 성과와 부족했던 부분을 하나하나 짚었다.

윤 대통령은 “어려운 서민들의 삶을 훨씬 더 세밀하게 챙겼어야 했다”며 “미래세대를 위해 건전 재정을 지키고 과도한 재정 중독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부분이 많다”고 했다. 또 주택 정책에 대해서도 “집을 소유하기 어려운 분들과 세입자들, 또 개발과 재건축으로 이주하셔야 하는 분들, 그분들의 불안까지는 세밀하게 살피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원전 정책에 대해서도 “이러한 회생의 활력이 중소기업, 소상공인, 많은 근로자들에게까지 온전히 전달되는 데는 미흡했다”고 진단했다.

윤 대통령은 이런 점을 보완해 정책 속도감은 높이되, 민생토론회 등을 통해 폭넓게 목소리를 듣겠다고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정책과 현장의 시차를 좁힐 수 있도록, 현장의 수요를 더 정확히 파악해서 맞춤형 정책 추진에 힘을 쏟겠다”고 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인적쇄신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대통령실 고위 참모진이 집단 사의를 표명하면서 윤 대통령도 인선에 대한 고민에 들어간 상태다.

대신 총선 결과로 제동이 걸린 개혁과제에 대해서도 추진 의지를 밝혔다. 의료개혁의 경우 2000명 증원안을 놓고 정부와 의료계 간 대치를 이어오다 총선 참패 후 동력을 잃은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터다. 윤 대통령은 “구조개혁은 멈출 수 없다”며 “노동, 교육, 연금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 의견은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여소야대 구조에서 야당과의 협조도 필요한만큼 국회와의 협력이 필요함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국무위원들께서는 이번 21대 국회가 종료되기 전까지 각 부처에서 추진하고 있는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국민께서 바라시는 변화가 무엇인지 어떤 것이 국민과 나라를 위한 길인지 더 깊이 고민하고 살피겠다”며 “민생을 위한 것이라면,어떠한 일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luck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