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해외 온라인 ‘유사 총기’ 유입 빨간불…국정원 반입 차단 안간힘
공격적 마케팅 해외 온라인 쇼핑몰 점검 나서
“테러방지법 등 따라 해외 위해물품 관리 최선”
국가정보원이 최근 해외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안전위해 물품’의 국내 무단반입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차단하기 위한 대책 강구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국정원과 관계기관 합동의 사제총기류 발사 실험 장면. [국정원 제공]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국가정보원이 최근 해외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안전위해 물품’의 국내 무단반입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차단하기 위한 대책 강구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점검 대상에는 최근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해외 유명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이 다수 포함됐다.

이들 해외 온라인 쇼핑몰은 국내법으로 규제가 쉽지 않아 관세법과 총포화약법상 수입이 금지된 화약식 타정총·조류퇴치용 총·석궁 등의 물품도 제한 없이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수입 제한 규정은 없지만 사제총기 제작·격발, 그리고 부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물품도 다수 확인됐다.

국정원은 최근 관계기관과 쇼핑몰에서 실제 구매한 물품으로 타정총과 사제총기를 개조·제작해 발사실험을 진행했다.

실험은 화약식 타정총 1종과 사제총기 3종 등 총 4종의 샘플을 인체 피부와 유사한 젤라틴 과녁에 발사해 관통력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실험 결과 모두 인명 살상 등 치명상을 입힐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정원은 이번 점검과 실험 결과를 토대로 유관기관과 함께 안전위해 물품 국내 반입 차단을 위한 추가 대책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국정원은 “테러방지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대테러센터와 협조해 해외 유입 위해 물품 등 테러수단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