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탄소중립도 중요하긴 한데” 올 여름 폭염·폭우는 어떡할꺼야? [지구, 뭐래?]
지난해 8월 8일 밤 서울 강남역 사거리 교대 방향 도로가 집중호우로 침수됐다. [서울시 제공]

[헤럴드경제=주소현 기자] “5000가구가 물에 잠겼어요. 다음에 비슷하게 비가 온다면 우리 마을은 또 무너질 거에요.”

서울 동작구에 거주하는 김소영 씨는 지난 2022년 8월 8일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었다. 오후부터 내리기 시작한 비로 빗물이 차수판을 넘어서고 급기야 맨홀 뚜껑이 열리기까지 했다.

이곳은 2010년과 2011년에도 연속으로 침수 피해를 입었던 곳이다. 2022년에는 그보다 큰 침수 피해가 찾아왔다. 앞으로도 더 큰 기후재난이 닥칠 거라고 주민들은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피부로 느껴지는 변화는 없었다.

김씨는 “복구를 마치고 다시 설치된 차수판의 높이가 이전과 같았다”며 “이런 부분까지 신경 쓰지 않으니 침수 피해는 또다시 벌어질 수밖에 없다. 근본적 대책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2022년 8월 집중호우로 침수된 반지하에서 미처 빠져나오지 못한 일가족 3명 사망한 서울 관악구의 한 다세대 주택. 주소현 기자

기후변화는 이미 일상에 자리 잡았다. 대응을 원하는 요구가 커지면서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도 기후공약이 앞다퉈 등장했다. 하지만 대부분은 재생에너지, 원자력발전으로 대표되는 에너지 전환 등을 다루고 있다.

이런 과제가 중요하지 않은 건 아니다. 하지만 당장 일상에 위협을 주는 기후재난부터 시급히 다뤄달라는 게 유권자들의 목소리다. 서울 신림동 반지하 일가족 참변, 포항 아파트 지하주차장 침수 사고, 청주 지하차도 참사 등도 여전히 생생하다.

16일 미호천 제방 유실로 침수된 충북 청주시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에서 버스 등 침수 차량에 대한 인명 수색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무더위와 한파로부터 기후취약계층을 보호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이를 위해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재원을 마련해 기후위기대응기금 규모를 두배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예산 기준 기후위기대응기금에 일반회계 전입금 1조1000억원 규모다.

더불어민주당은 도시침수를 예방해 인명과 재산피해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또 통합기상재난예보 실현으로 기후위기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을 추가 지정하고, 빗물터널 및 방수로를 대폭 늘린다. 도시 지역에 물을 흡수할 수 없는(불투수) 면적을 줄이는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둔 23일 오전 서울시 동작구의 한 빌라의 대문 앞에 폭우에 대비해 차수막을 설치할 수 있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이상섭 기자

녹색정의당은 기후재난에 취약한 주거지를 개선하는 데 집중했다. 폭우와 장마에 대비해 반지하, 폭염과 한파에 대비해 옥탑방의 전수조사를 실시해 지원 대상을 찾겠다는 계획이다. 취약 주거환경에 거주하는 이들이 공임대주택에 입주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공공주택특별법 개정 공약했다.

새로운 미래도 침수 우려 가구를 전수조사하고 차수판 설치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재난 피해 국민에 안정적인 생활 지원 체계 마련 재난 피해자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등을 공약했다.

강한 호우 등 위험기상 예상 시 재해현장 주민에게 재난문자로 긴급 기상정보 전달한다. 살얼음, 안개 등 국민 교통안전을 위한 도로기상서비스 강화할 계획이다.

address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