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교사 경험 살려 공교육 회복…서이초특별법 1호 공약으로”
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비례후보
17년간 교직생활, 교사노조 활동
“교권 추락으로 교사들 고통 커”

“더불어민주연합과 함께라면 윤석열 정권의 졸속적이고 무능한 교육 정책에 맞서 힘 있게 교육개혁을 추진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22일 헤럴드경제와 서면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백승아(사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의 말이다. 2007년부터 17년 간 교편을 잡았던 백 대표는 2020년 강원교사노동조합을 직접 만들어 교사 인권 증진을 위해 노력했다. 2022~2023년에는 교사노동조합연맹 사무처장을 역임하며 지난해 서이초 교사 사건에서도 앞장서 목소리를 냈다.

그의 발자취는 정치권으로 이어진다. 지난 2월 민주당 영입인재 12호로 발탁되면서다. 백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당선권인 3번을 받았다.

교사가 천직이라고 생각했던 백 대표는 최근 몇 년 간 교실에서 아이를 가르치는 일이 힘들어졌다고 한다. 백 대표는 “교권 추락으로 교사들이 고통을 겪고 있고 너무나 안타깝게 죽음을 선택한 분들도 있다”며 “청년, 여성, 부모, 교사를 대표할 수 있고, 다양한 활동을 실천해온 제가 상징성을 가질 수 있겠다는 판단이 들어 제안을 받아들였다”고 더불어민주연합에 합류한 이유를 밝혔다.

백 대표는 지금이 바로 교육개혁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으로 진출한 이유도 이와 맞닿아있다. 교육 현실을 가장 잘 아는 현장 교사의 시각이 입법과정에 반영될 필요성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백 대표는 “특히 서민층과 중도층을 위한 민주연합이라면 공교육 회복을 함께할 수 있는 정당이라고 생각했다”고 민주연합에 합류한 이유를 덧붙였다.

공교육의 회복을 외치는만큼, 백 대표의 1호 공약도 ‘서이초 특별법’이다. 고소당한 교사들을 보호하고, 교육부와 교육청 차원에서 함께 대응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학급당 학생 수 감축, 교사 행정업무 경감을 위한 입법 활동에도 힘을 쓰고 싶다고 밝혔다.

‘국가책임 온종일 돌봄법’도 주요 공약 중 하나다. 이를 위해 교육부, 지자체, 교육청, 복지부 등 가칭 아동청을 구축해 통합 운영이 되도록 구조를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 대표는 “교사들이 지방의회, 국회에서 현실에 맞는 입법을 할 수 있었다면 서이초 사건 같은 비극은 없었을 것”이라며 교사의 정치참여는 왜곡된 교육현장을 바로잡고 공교육을 지키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선정을 두고 갈등이 깊어진데 대해서는 “당은 단색이 아닌 여러 가지 색깔이 공존하는 연합정당”이라며 “서로 다른 주체가 연합하는데 갈등이 없을 수는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피할 수 없는 갈등이 있었지만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며 갈등을 해결해오고 있다고 생각한다.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국민들께 연합정치의 정신을 보여드렸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백 대표는 “무능·무책임·무시 3무의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기 위해 연합 내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 소통창구이자 연합을 결집하는 도구가 되어 더불어민주연합이 한 석이라도 더 의석을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박지영 기자

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