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땅 파다 얼떨결에 파묘” 유골 1000구 한꺼번에 묻힌 사연, 뭐길래
[테라베리타스ⓒ]

[헤럴드경제=김유진 기자] 독일 뉘른베르크 중심부에서 약 400년 전 매장된 것으로 추정되는 1000여 구의 시신이 무더기로 발견됐다.

6일(현지시각) CNN 등에 따르면, 뉘른베르크 시 문화유산 보존부는 시 중심부에 새 주거용 건물을 건설하기 위해 고고학 조사를 진해던 중 집단 매장지가 발견됐다고 전날 발표했다.

총 8개의 구덩이에서 나온 유골은 현재까지 1000구가 넘는다. 발굴 작업을 계속할 경우 유골의 수는 1500구가 넘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테라베리타스ⓒ]

발굴 작업에 참여한 줄리안 데커는 “이 지역에 매장지가 있었다고 추정할 만한 근거는 전혀 없었다”며 “아마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의 매장지일 것”이라고 했다.

당국이 공개한 사진에는 유골들이 별도의 관 없이 정렬되지 않은 상태로 매장돼 있다.

시 문화유산 보존부는 해당 매당지가 흑사병 등 전염병으로 인해 황급히 유해를 묻으며 만들어진 장소일 것으로 추정했다. 기독교식 장례를 치르지 못한 상태로 봤을 때 짧을 시간에 수많은 사망자를 매장해야 했던 전염병 상황이 있었을 것이란 관측이다.

[테라베리타스ⓒ]

매장지가 발견된 뉘른베르크 지역은 14세기부터 10년 주기로 전염병이 발생했다. 때문에 발굴 초기에는 해당 매당지가 정확히 어느 시점에 만들어졌는 지 추정하기 어려웠다.

단서는 매장지 안에서 발굴된 1600년대 도자기 파편과 동전 등 유물이었다. 역사적 자료에 따르면 1600년대 해당 지역에서 전염병이 발생한 연도는 1632~1633년이다. 당시 1만 5000여명이 숨졌다는 기록을 바탕으로 시는 해당 유골들이 이 시기 매장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 문화유산 보존부는 관계 기관과 협력해 전염병 유전자 분석, 토양 내 기생충 알 조사 등 추가 연구를 진행한 뒤 관련 전시회를 기획할 방침이다.

kace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