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양회 “올 경제성장률 목표 5% 안팎”
리창 총리 전인대 개회식서 발표
경제 우려 시선에도 자신감 피력

중국이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지난해와 동일한 ‘5% 안팎’으로 제시했다. 자국 경제에 대한 나라 안팎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자신감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리창(李强) 중국 국무원 총리는 5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회식에서 정부 공작보고(업무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관련기사 3면

올해 성장률 목표치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같은 수치로, 1991년(4.5%)을 제외하고는 가장 낮은 수준이다. 중국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봉쇄에서 ‘위드 코로나’로 돌아선 지난해 국제사회의 예상보다 선방한 5.2%의 경제 성장을 이루며 ‘5.0% 안팎’이란 당초 목표를 달성했다.

이에 중국이 올해도 지난해와 같은 수준의 목표치를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중화권 매체와 전문가들의 중론이었다. 로이터통신은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는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에 부합하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중국 정부는 또 올해 재정적자 목표치를 국내총생산(GDP)의 3.0%로 설정, 4조600억위안(약 749조5572억원) 적자 예산을 편성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 목표치인 3.0%와 같은 것으로 지난해의 실제 재정적자율 3.8%에 비해서는 상당히 낮은 수치다. 다만 정부는 일반적으로 예산에 포함되지 않는 특별 국채를 1조위안(약 184조6200억원) 규모로 발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국방 예산을 지난해보다 7.2% 증액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 증가율 7.2%와 같은 수치로 2021년 6.8%, 2022년 7.1%와 비교하면 다소 높은 수준이다. 김현경 기자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