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마포 새집 기다리다 20년을 날렸다…재개발 장투 이정도라니 [부동산360]
염리 4·5구역 개발행위제한 2년 연장
마포 대장아파트 인접 위치
주민 이견 있어 정비구역 지정 ‘하세월’
염리동 81번지 일대(가칭 염리5구역) 조감도[사진=서울시 정비몽땅]

[헤럴드경제=박자연 기자] 과거 정비구역에서 해제된 아픔이 있는 마포구 염리동 일대 재개발 사업지의 개발행위허가제한기간이 2년 더 연장됐다. 이 사업지들은 지하철 역세권에 위치해있고, 마포구 내 일명 ‘대장 아파트’들과 인접해 기대감이 큰 지역이지만, 정비구역지정 등 사업진척 속도가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소유주들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마포구청은 염리동 81번지 일대(가칭 염리5구역)과 염리동 488-14번지 일대(가칭 염리4구역) 일대 개발행위허가제한 기간 2년 연장을 알리는 열람공고를 이달 16일부터 진행 중이다. 현재 정비계획 수립이 진행 중이므로 난개발 방지하고 체계적인 도시관리 계획을 만들기 위해서 개발행위를 구청이 관리하는 것이다. 이 기간 동안에는 해당 지역 내 건축물의 신축, 증·개축, 토지 형질변경, 토지분할, 토석의 채취 물건의 적치행위 등이 제한된다. 개발행위허가제한 기간은 지정일로부터 3년이며 1회에 한해 2년 이내 연장이 가능하다.

염리4·5구역 일대는 2020년 12월 개발행위허가제한이 개시된 후 3년 가까운 시간이 흘렀으나 아직 구역 재지정조차 되지 않았다. 마포구청 관계자는 “두 구역 모두 주민 간 이견이 있어서 해당 사안을 검토하느라 정비구역이 늦어지고 있다”면서 “갈등이 봉합된 이후 구역지정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민들 역시 과거 뉴타운에서 해제되고, 사업이 무산된 경험이 있는 만큼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염리4·5구역은 2003년 아현뉴타운 지구지정 후 2010년 구역지정까지 됐지만, 2015년 정비구역에서 해제됐다. 그러다 부동산 경기가 좋아지면서 주민들 자체적으로 재개발을 다시 추진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고, 2020년 구청에 사전타당성조사 요청, 구청의 용역 등을 거쳐 현재 구역 재지정만 남겨둔 상황인 것이다. 뉴타운 지정 당시부터 거주를 했거나 주택을 보유한 이들은 20년의 시간을 보낸 셈이다. 한 소유주는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용역 작업이 진행 중이며 다양한 측면에서 협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예상보다 시간이 좀 걸리는 것 같지만 올해 안에는 정비구역 지정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하철 2호선 이대역과 가까운 염리4구역은 면적 4만6490㎡에 811가구가, 지하철 6호선 대흥역과 5·6호선·공항철도가 지나는 공덕역 사이 염리5구역은 7만3473㎡에 1337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아현동 마포래미안푸르지오, 염리동 마포프레스티지자이 등 마포구 ‘대장 아파트’로 평가 받는 단지들과도 인접해 입지가 뛰어나다는 평가가 나온다.

염리동에서 영업하는 한 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염리 4·5구역 모두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고 대단지 아파트가 주위에 많아 인프라 자체도 뛰어나다”면서 “학군도 우수해 사업성이 높은 재개발 구역이지만, 기대감이 큰 만큼 초기 투자금도 상당한 편”이라고 평가했다.

nature6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