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5분간 먹통인데 거래소의 해명은?…HTS 장애에 투자자들 분노
[연합]

[헤럴드경제=윤호·신동윤 기자]한국거래소의 오류로 주식 체결 데이터가 전송되지 않아 31일 오전 한때 증권사 주식 거래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개장 직후부터 국내 주식 체결 시세 관련 데이터가 각 증권사 시스템에 전송되지 않았다. 한국거래소의 IT 자회사 코스콤의 오류에 따른 것으로 모든 증권사가 서비스 장애를 겪었다.

증권사들은 코스콤을 통해 상장 종목의 시세 정보를 받아 처리하는데, 이 정보를 받지 못해 매매 등 서비스에 오류가 발생한 것이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약 15분 동안 개별 종목 시세를 알 수 없어 거래가 불가능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두 코스피 및 코스닥 종목 매매 과정에서 오류를 일으켰다"고 말했다. 다만 거래소는 “매매체결에 문제가 없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거래소 관계자는 “주식 호가 창에 오류가 생긴 것으로 매매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는 해당 시간동안 호가 창으로 시세를 확인할 수 없어 투자 자체를 진행할 수가 없었다.

한 투자자는 온라인 종목 토론방에 "호가창이 안 움직이길래 단일가 매매 조치라도 내려진 줄 알았다"며 "주식 투자하며 이런 일은 처음 겪는다"고 말했다.

증권사들은 고객들을 상대로 거래가 정상적으로 처리됐는지 확인을 당부했다.

youknow@heraldcorp.com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