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건설, ‘1조원 규모’ 사상 최대 토목기술형 입찰 사업수주
20일 수주 확정…7개 평가분야 중 4개 분야 우위차지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조감도. [현대건설]

[헤럴드경제=서영상 기자]현대건설이 토목분야 사상 최대 기술형 입찰 사업을 따냈다.

현대건설은 전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1조 503억원 규모의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이설(지하화) 공사’를 수주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공사는 경기도 남양주 진관리에서 연평리까지 총연장 6.41㎞구간의 지상국도를 지하화하는 사업이다.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남양주 왕숙지구의 교통망 확충 및 입주민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것이다. 현대건설은 4.3㎞의 지하차도 1개소와 5.2㎞ 터널 1개소, 교량과 나들목(IC) 각각 5개소를 건설한다.

올 1월 입찰 접수 이후 이달 13, 14일 양일간 진행된 설계평가에서 현대건설은 7개 전문분야 평가 중 ▷토목시공 ▷토목구조 ▷토질 및 기초 ▷기계 등 4개 부문에서 우위를 차지하며 92.72점을 획득했다. 이후 19일 공개된 가격 개찰 결과를 포함한 총점에서도 앞서며 경쟁사를 제치고 최종 수주를 확정지었다.

현대건설의 설계 제안 중 특히 국내 최초 ‘상하 분리 입체지하도로’ 건설 계획이 관심을 끌었다. 기본계획상 2개 국도 혼용구간(8차로)을 국도43호선은 상부지하차도(6차로)로, 국도47호선은 하부터널(4차로)로 분리해, 차로를 증설하고 장·단거리별 교통량을 분산하는 게 특징이다.

특히 터널로 계획된 국도47호선은 경춘선 철도 구조물 하부로부터 18m, 왕숙천 하저면으로부터 14m 아래를 통과한다. 터널까지의 충분한 거리를 확보해 철도 운행 안전성을 높이고 왕숙천을 이설하지 않아도 된다.

현대건설은 이밖에 국내 최초로 차·보도 입체융합교량, UAM(도심항공교통) 이착륙장(버티포트) 2개소 및 자율주행 특화 설계, 터널 및 교량 동시 시공을 통한 터널 공사기간 12개월 단축 등을 제시했다. 이렇게 되면 국도47호선은 2027년 1분기 조기 개통이 가능해 진다.

현대건설(지분 39%)은 태영건설(20%), KCC건설(12%), 서한(5%) 등과 컨소시엄으로 6개월간실시 설계를 진행하며, 공사기간은 54개월(우선시공분 6개월 포함)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기술역량과 노하우를 모두 쏟아 부을 예정”이라며 “시민이 365일 이용할 생활 인프라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으로 품질과 안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s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