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군수님 결국 이렇게 되네요, 정말 화가 납니다”…고속도로 무효화 결정에 양평군민 ‘눈물’
[게티이미지뱅크]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우리 양평군의 오랜 숙원사업이였는데, 어처구니 없는 이유로 백지화 주장이 나와서 정말 화가 납니다. 고속도로 노선 선정 특혜가 문제 된다면, 우리 양평군에서 주민투표를 실시해 주민들의 의견에 따라 노선을 결정하는 것 제안합니다. 또 사업 재추진을 강력하게 요청하기 위하여 온·오프라인 서명운동도 실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양평군 홈페이지 게시판)

경기도 양평 주민들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백지화에 대해 큰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8일 양평군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이번 백지화 결정을 규탄하는 주민들의 글들이 다수 올라와 있다.

이모 씨는 ‘군수님 결국 이렇게되네요’라는 제목의 게시글을 통해 “양평 서울간 고속도로는 이 정권에서는 없나봅니다”라며 “양평 군민들과 서울로 출퇴근하는 국민들이 참 안타까울 뿐”이라고 말했다. 김모 씨는 ‘고속도로 관련 제언’이란 제목의 글을 통해 “국토부장관의 전면 중단 발표를 듣고 양평군민과 수도권으로의 원할한 고속도로를 이용하려는 영동 및 충청지역 주민들의 피해만 고스란히 오게 됐다”고 호소했다.

한편, 양평군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범군민 대책위원회 결성을 서두르고 있다. 양평군은 지난 7일 오전 군청 소회의실에서 전진선 군수와 12개 읍면 이장협의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양평 고속도로 백지화 대응 대책 회의를 열고 범군민대책위 결성 방안 등을 논의했다.

회의에 참석한 이장협의회장들은 조속한 사업 재개를 위해 범군민대책위를 꾸려 군민 대상 10만 서명운동과 플래카드 게시, 국민청원, 주민설명회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범군민대책위가 구성되면 국회, 국민권익위원회 등 상급 기관에 탄원을 제기하고 사업 재개를 촉구할 방침이다.

이장협의회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 임원들은 이날 오후 6시 30분 군청에서 범군민대책위 구성을 위한 사전 준비 회의를 열 예정이다. 사전 준비 회의에는 이장협의회, 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여성단체협의회, 체육회, 자원봉사센터 등 10여개 시민사회단체 임원 1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양평군 한 지역의 이장협의회장은 "대책위는 이르면 오늘 오후 회의가 끝나고 발족하거나 아니면 주말 지나고 10일 공식 활동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오전 대책 회의에서 "참석하신 군민들께선 서명운동, 현수막 게시, 집회 등을 위한 대책위 결성 방안들을 논의해주셨으면 한다"며 "저는 국민의힘 이철규 사무총장을 만나 양평군과 군민들 의견을 전달하고 향후 당에서의 역할, 국토부와 사업 재추진 방향 등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군의회도 힘을 보태고 나서면서 이날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황선호(국민의힘) 의원이 대표 발의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양평군과 군의회, 기관·단체 등 지역 사회가 긴밀하게 대응하고 나서자 국민의힘도 사업 재추진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철규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이날 통화에서 "양평 고속도로 건설은 경기 동부권 교통편의 제고와 지역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지역 주민들의 오랜 염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당에서 적극적으로 정부를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백지화 선언'의 단초가 된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에 대한 특혜 의혹 제기 '선동'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사과가 먼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원 장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백지화 발표가 정국에 파문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하루 만에 여당이 이런 방침을 정하면서 고속도로 건설이 재추진될지 주목된다.

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