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태영도 나선 6천억 상생금융…허리띠 졸라맨 카드사에 부담 없을까[머니뭐니]
[정태영 부회장 페이스북 갈무리]

[헤럴드경제=홍승희 기자] 최근 우리카드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참석 하에 상생금융안을 발표한 뒤 현대카드도 상생금융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나섰다. 수익성이 악화한 카드사에 상생금융안이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정태영 현대카드·커머셜 부회장의 ‘통 큰 결단’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현대카드·커머셜은 7일 600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정태영 부회장의 한 발 앞선 조치다.

먼저 현대카드는 연 소득 2500만원 이하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신규 대출 신청시 금리를 최대 20% 할인한다. 고객당 대출 한도는 1000만원이다. 영세사업자를 위한 구매금융 우대금리도 운영한다.

상용차 구매 금융도 지원하기로 했다. 상용차 결제 금액의 1%를 캐시백으로 제공하고 카드 할부 이용 시 무이자 및 우대 금리를 제공한다. 현대커머셜은 연 소득 3000만원 이하의 고객을 대상으로 중고 상용차 구입 및 운영자금 대출에 대한 우대 금리를 제공한다.

아울러 현대카드는 연 7.5% 저금리 대환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대환 및 채무감면 복합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현대커머셜은 사업 악화 고객의 대출 원금을 청구 유예하고, 폐업 차주의 대출금을 최대 80%까지 원금 감면해준다.

현대카드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매출 및 고객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의 타깃 마케팅 툴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카드, 현대커머셜의 상생금융 지원 방안은 8월부터 시행된다. 현대카드·현대커머셜 관계자는 "앞으로도 금융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한 상생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굿네이버스에서 열린 우리카드 상생금융 출시 기념 취약계층 후원금 전달 및 소상공인 간담회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연합]

이는 지난달 29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우리카드를 찾은 자리에서 금융권 전반으로 상생금융이 확산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한 이후 나온 조치다. 우리카드는 당시 영세 카드가맹점과 취약계층을 위해 220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방안을 발표했다.

이 원장은 해당 자리에서 “신용점수 700점 이하의 저신용자에 대한 업권을 보면 연초까지만 해도 해당 업권의 자금조달이나 건전성 상황 등이 저신용자에 신용을 공급하기에는 어려운 여건이 있었다”며 “다만 4, 5월 들어 연체율 상승 추이는 좀 꺾이는 측면이 있고 조달비용이 낮아지는 측면이 있어 저신용자에 신용 공급이 잘 될수 있도록 1금융권 내지는 중소서민 쪽에서 노력하고 있단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2금융권의 상황이 연초보다는 나아졌으니, 적극적으로 금리 할인 등의 상생 정책을 펼칠 거라는 의미다.

한편 일각에서는 결제 수수료·간편결제 사업자(페이) 지불 수수료 등으로 수익성 악화에 대비하고 있는 카드사에 상생금융이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기도 한다. 각종 혜택 카드를 단종시키고, 또 마케팅 비용을 줄여나가고 있는 카드사에 수천억원에 달하는 상생 비용이 너무 과도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상생금융을 강조한 적 없다는 입장이다. 이 원장은 이에 대해 “카드 업계 전반에 (상생금융이) 요구된 적은 없다”며 “회사에서 운영하는 상황 수익성, 건전성 상황이 모두 다르고 내부 포트폴리오가 달라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고, 여럭 있는 카드사·캐피탈 사에서 제안해주면 좋은 방안 마련했을 때 당국이 지지한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금융권에선 카드사가 줄줄이 상생금융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h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