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종호 기보 이사장, 예비 유니콘과 현장소통…“지원 방안 확대할 것”
오케스트로·고피자 방문
특별보증제도 자금확보 기여 평가
김종호(왼쪽 두번째) 기술보증 이사장이 29일 올해 예비유니콘기업으로 선정된 오케스트로를 방문, 김민준·김영광 대표이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기보 제공]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이 올해 예비유니콘으로 지정된 기업들을 격려하며, 향후 지원 방안 확대를 논의했다.

김 이사장은 29일 올해 예비유니콘기업에 선정된 오케스트로㈜(대표이사 김민준·김영광)와 ㈜고피자(대표이사 임재원)를 방문해 선정을 축하하고 현장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 기업은 올해 8:1의 경쟁을 뚫고 최종 예비유니콘으로 선정됐다. 기보는 시장검증·성장성·혁신성 요건을 갖춘 벤처·스타트업을 발굴해 미래 유니콘기업으로 성장을 지원하는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제도를 운영 중이다, 지난해까지 96개사의 예비유니콘에 5786억원의 특별보증을 지원한 바 있다.

2018년도에 설립된 오케스트로㈜는 클라우드 통합관리 플랫폼 개발기업.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한 운영 자동화 및 표준화 등 기술경쟁력을 확보해 외산 위주의 국내시장구조를 단기간 내 재편하는 데 성공하며 크게 성장했다. 이같은 스케일업은 고용창출로 이어지며 2019년말 대비 2022년말 고용인원 증가율이 1600%에 달하며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으로도 선정됐다.

㈜고피자는 1인 피자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운영하는 푸드테크 기업이다. AI 기반 토핑테이블, 후처리 자동화 로봇 등을 개발해 인건비 절감과 매장 수익성의 두마리 토끼를 잡으며 프랜차이즈를 확장하고 있다. 특히, 싱가포르·인도 등 해외매출이 전체의 약 32%를 차지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성공 가능성도 높게 평가되고 있다.

김민준 오케스트로 대표와 임재원 고피자 대표는 “기업이 스타트업에서 도약단계로 성장할 때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다행히 기보의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제도를 활용하여 향후 스케일업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며,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는 예비유니콘 기업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확대를 요청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그동안 예비유니콘에 선정된 많은 기업이 기보와 함께 성장하여 스케일업에 이를 수 있었다”면서 “기보는 성장성과 혁신성을 갖춘 유망 벤처·스타트업들이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성공적으로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보는 중소기업 지원 역량을 확대하고, 정부의 금융시장 안정과 혁신성장 금융지원 정책 수행에 적합한 인재 확보를 위해 올해 신입직원 73명을 채용한다고 밝혔다.

모집부문별 채용인원은 직무에 따라 ▷기술보증 및 기술평가 부문 60명 ▷전산 부문 8명 ▷법무·채권관리 부문 5명이며,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기반으로 한 완전 블라인드 방식으로 채용할 계획이다.

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