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방기선 “국제 현안에 적시·적극 대응…책임감 있는 기여외교에 노력”
기재부, 국제금융기구 파견 직원 대상으로 현안점검회의 개최
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제금융기구 현안점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기획재정부 제공]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방기선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7일 “국제 현안에 적시·적극 대응해 책임감 있는 기여외교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방 차관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 국제금융기구 파견직원과의 국제금융기구 현안점검회의를 화상으로 주재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해 12월에 이어 두 번째로, 세계은행, 국제통화기금, 아시아개발은행, 미주개발은행, 유럽부흥개발은행, 중미경제통합은행 등에 파견한 직원 보고를 통해 국제금융기구별 현안과 동향을 공유하고, 한국과의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 이사실에서는 세계경제전망에 대해 보고했고, 참석자들은 중국 리오프닝, 소비회복 등이 세계경제 상방요인이나 지정학적 불안, 분절화, 고물가 등 하방요인이 여전히 크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

주요 국제금융기구는 공통적으로 대출한도 확대, 혁신금융기법 활용, 다자기금 확대 등 개발수요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구별 방안을 보고하고 한국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세계은행을 중심으로 논의중인 비전·미션 재정립, 운영모델 혁신 등 중장기 발전방안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기후대응 등 글로벌 공공재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금융기구 역할확대와 함께 효과적인 운영 필요성을 공유했다.

한국인 직원 진출 확대, 출자·출연 등 재원수요와 대응방향, 한-ADB 기후기술허브(K-Hub) 개소 준비 등 한국과의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토론을 이어갔다.

방 차관은 “기후변화, 팬데믹, 우크라이나 지원 등 국제사회 공동문제에 대응하고 한국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국제 현안에 적시·적극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