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통령실 “여름 중 韓美 1차 NCG 개최 계획…이후 한미일 정상회담”
G7 정상회의 참관국 자격으로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히로시마 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환담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박상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4월 미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체결된 ‘워싱턴 선언’과 관련, 대통령실은 “계획대로 잘 되면 여름 중 한미 1차 NCG(한미 핵 협의 그룹)가 개최될 것”이라고 7일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연내에 한미 핵 협의 그룹을 발족시켜서 한두 차례 정도는 제도화될 수 있다고 판단할 때까지 집중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자는데 관심이 모아져 있고 합의가 된 상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1차 NCG) 그 이후 한미일 정상 간 만남이 성사되지 않을까 생각되고, 별개로 한미일 실시간 미사일 경보 정보 연동 체계는 올해 안에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또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인 ‘담대한 구상’과 관련해선, “(담대한 구상의) 마지막 3단계 ‘대화’가 성사되려면 북한의 호응이 필요합니다만 담대한 구상에서 북한의 호응 없이도 우리가 추진할 수 있는 건 억지와 단념”이라며 “북한이 결국 호응해 오려면 비핵화에 대해 나름 모종의 결심이 섰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 상태에서 대화도 가능하고 군사·정치 신뢰회복, 경제 협력 프로젝트를 구체화할 수 있다”며 “끝끝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할 수 없다하면 비핵화를 전제로 한 대북경협 프로그램에 관한 담대한 구상은 임기 내에 진행할 수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렇다 해서 담대한 구상이 중단되거나 폐기하는 건 아니다”라며 “그 안에는 억지와 단념을 포함한 대북정책과 우리 입장·원칙이 들어가 있고 대북정책의 여러 기조가 반영돼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또 “북한의 위성 재발사는 분명히 최선을 다해서 재개하려 노력할 것”이라며 “그러나 현재로서는 진전이 원활히 이뤄지고 있다 판단할 만한 징후는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poo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