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AI, 일본 의사국가시험도 통과...안락사 권하기도
챗GPT는 탈락, ‘GPT-4’는 합격
응시자 평균 점수엔 미달·부적절한 해답도
[게티이미지]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미국 오픈AI가 개발한 최신 인공지능(AI)이 일본 의사국가시험을 합격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10일 보도했다

미국 워싱턴대 가사이 준고 연구원이 오픈AI의 대화형 AI '챗GPT'와 최신 AI인 'GPT-4'에게 2018∼22년 5년 치 일본 의사국가시험을 풀게 한 결과, 챗GPT는 모두 불합격했지만, GPT-4는 5년치 전부 합격선을 넘었다.

다만 시험에 합격한 GPT-4도 인간 응시자의 평균 점수를 밑돌았고, 임산부 환자에게 투여할 수 없는 약을 고르거나 환자에게 안락사를 권하는 등 부적절한 해답을 내놓기도 했다.

가사이 연구원은 “일본 의료 현장의 법률이나 규정을 모르거나 임산부와 관련한 중요한 정보를 간과했다”고 지적하면서도 앞으로 AI가 보다 많은 일본어 데이터를 학습하면 대폭 개선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GPT-4는 미국의 사법시험과 의사국가시험에도 응시해 모두 합격한 바 있다.

GPT-4는 오픈AI AI 기술의 기초인 GPT 거대언어모델(LLM)의 최신 버전이며, 챗GPT는 이전 버전인 GPT-3.5 기반으로 개발된 AI 챗봇이다.

한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전날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정부에 'AI 전략회의'를 설치하겠다고 표명했다.

조만간 AI 전략회의를 처음으로 열고 생성형 AI의 활용과 기술 개발, 규제 등에 대한 논의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