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환경부, 녹색산업 육성 주요 환경기업 간담회 개최 "녹색산업 지원 강화"
한국환경산업협회 회장사로 SK에코플랜트 취임
"녹색산업 육성 위해 적극 협조"

한화진 환경부 장관 [연합]

[헤럴드경제=김용훈 기자] 환경부는 27일 서울 중구 소재 서울 롯데호텔에서 한국환경산업협회의 정책제언을 듣고 녹색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녹색산업 육성 주요 환경기업 간담회’를 연다고 밝혔다.

간담회는 최근 EU 등 국제사회에서 탄소국경조정제도, 공급망 실사법 등 탄소중립 의무화가 추진됨에 따라, 산업 육성 및 해외 진출, 투자 확대 등 국내 녹색산업 지원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자리에선 한화진 환경부 장관 주재 아래 국내 녹색산업 육성 정책의 현황을 점검하고, 개선방안 등을 논의한다. 또, 박경일 환경산업협회장(SK에코플랜트 대표이사 사장) 및 주요 환경기업 대표들과 녹색산업 발전방안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눈다.

먼저 조순 환경산업협회 상임부회장과 이한경 에코앤파트너스 대표가 각각 ‘환경산업협회 미래 발전 방향’과 ‘탄소중립 시대 녹색산업 전망’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들 발표자들은 새로운 국제규범으로 자리잡은 탄소중립과 이에 따른 국내외 녹색산업의 긍정적 전망에 대한 인식을 공유한다.

발표 이후 국내 녹색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 강화, 우수 환경기술에 대한 적용 기회 확대 등 지원사업의 개선점에 대한 기업의 건의 및 논의가 이뤄진다.

환경부는 간담회를 기점으로 소재·부품·장비, 창업·신생기업, 환경설비 수요 기업 등 다방면의 환경산업군과 녹색산업 육성 환경기업 협의체를 구성해 기업과의 체계적인 현장 소통을 강화한다.

한편, 올해 4월 한국환경산업협회 회장사로 SK에코플랜트(박경일 대표이사 사장)가 취임하면서, 녹색산업 육성에 대한 협회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녹색산업의 육성은 이제 개별 기업의 의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의 필수 전략이 될 것”이라며 “한국환경산업협회와 우리 환경기업의 적극적인 지원과 역할의 확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경일 한국환경산업협회 회장은 “중요한 시기에 한국환경산업협회장의 직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며 “앞으로 환경부와 함께 녹색산업 육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fact051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