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 박진 “현대차 ‘전기차 보조금’, 미국에 지급 확대 요청”
친윤 최대 공부모임 '국민 공감' 비공개 강연
美 생산기업, 타 지역 생산에도 보조금 필요성 언급
중국 내 10년간 투자 금지, SK하이닉스 예외 적용 필요
“한미동맹 새로운 70주년 만들어야” 尹방미 중요성 강조
美도·감청 의혹엔 “美 진상 파악되면 정보 공유”
박진 외교부 장관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공부모임 '국민공감'에서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과 외교전략'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진 기자] 정부가 현대자동차 등 한국 기업에 대한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적용과 관련해 미국 정부에 ‘미국 현지에 공장을 둔 업체에 한해 보조금 지급 대상을 확대해 달라’는 요청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모임 ‘국민공감’에서 이 같은 내용의 'IRA 대응방안'을 설명한 것으로 파악됐다.

헤럴드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이날 국민공감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외교전략 관련 강연에 나선 박 장관은 미국의 IRA법을 언급하며 “미국이 현지에서 조립·생산된 전기차에 한해서만 보조금을 받도록 하는데 현지에 (공장 설립 등) 투자한 한국 자동차기업들의 그 외 지역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도 보조금을 받게 해달라는 요청을 계속해서 하고 있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미국에서 생산된 전기차 외에 다른 지역 생산분에 대해서도 보조금을 허용해달라는 것이다. 박 장관은 미국에 생산공장이 있는 현대차를 예로 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박 장관은 반도체를 둘러싼 미-중 간 패권경쟁과 관련해 SK하이닉스 등 이미 중국 공장을 둔 업체에 대해 미국의 ‘중국 내 10년간 투자 금지’ 등 조항에 예외를 적용해 달라는 요청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박 장관은 한일 정상회담 이후 대일 외교를 놓고 여야 간 갈등이 심화하는 것과 관련해 정부 입장을 상세히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달 말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 중요성도 강조했다고 한다.

한 참석자는 통화에서 “윤 대통령의 방미와 관련해서는 한미 동맹 70주년의 중요성과 새로운 70년을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주를 이뤘다”며 “대일 외교와 관련해서는 그간 정부의 입장에 대한 원론적인 이야기가 나왔다”고 말했다.

강연에서 미국 정보기관의 동맹국 도·감청 의혹은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박 장관은 이날 강연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미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 언론에도 보도되고, 대통령실에서도 발표됐지만 상당수 문건이 조작된 것으로 평가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정부가 지금 진상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파악되면 한미 간 정보를 공유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이날 공개 강연에서 ‘국격을 높이는 외교’ ‘국익을 키우는 외교’ ‘국민을 지키는 외교’를 윤석열 정부의 외교철학으로 소개했다.

이와 함께 “국제사회는 우리가 높아진 국력과 위상에 걸맞은 역할과 책임을 해주길 기대하고 있다”며 “세계에서 1인당 국민소득이 3만달러를 넘고 인구 5000만명을 넘는 나라는 7개 나라밖에 없다. 7번째가 대한민국, 세계 7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대한민국이 G7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적어도 세계 8강 수준에 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강연은 국민공감의 직전 간사였던 이철규 의원이 사무총장에 임명되며, 김정재 의원이 총괄간사를 맡은 이후 첫 모임이다. 국민공감은 당내 최대 친윤그룹으로, 국민의힘 의원 115명 중 70여명이 회원이다.

한편 외교부는 이날 오후 배포한 입장문에서 “실제 발언 내용은 전혀 다르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IRA법으로 인한 우리 기업에 대한 차별적 대우 해소를 위해 미국 측과 협의를 진행해왔다는 취지로 설명했다”며 “반도체과학법과 관련해서는 우리 반도체기업들의 중국 내 사업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언급했다”고 말했다.

soho0902@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