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제조업 재고율 외환위기 이후 최고…수출-내수 부진에 재고조정 긴 산 넘어야
산업활동동향 통계 개편으로 10%포인트씩 낮췄는데도
제조업 재고율, 120% 기록…1월 기준 1998년 이후 최대
재고 쌓이면 ‘재고조정’은 필연…중국 리오프닝 효과 반감
투자 줄고 생산능력 떨어진다…경기심리 4개월 연속 하락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제조업 재고율이 1월 기준으로 1998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생산과 출하가 일부 회복하긴 했지만, 여전히 제조업 경기가 좋지 않다는 반증이다.

재고가 쌓이면 경기 회복 반등속도 측면에서 제동이 걸린다. 재고율은 필연적으로 ‘재고조정’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수출과 내수 소비 등 판로가 막힌 상태에서 재고를 조정하기 위해선 추가 생산을 미루게 된다. 국내총생산(GDP)는 결국 생산의 합이기에 성장률이 가속 패달을 밟는데 제약이 된다.

2일 통계청 2023년 1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제조업 재고/출하 비율(재고율)은 120.0%로 전월 대비 2.2%포인트 상승했다. 산업활동동향 통계가 개편되고 연간 조정을 거치면서 지난해 6월부터 120%를 상회하던 재고율은 10%포인트 이상 낮아졌다. 그럼에도 1월 재고율이 다시 120%를 넘겼다.

이례적인 일이다. 전례를 찾아보면 1월 기준으로 1998년 1월 123.3% 이후 최초다. 1998년은 외환위기가 우리나라 경제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준 시기다. 코로나19가 한창 기승을 부린 2020년에도 제조업 재고율은 115.1%(5월)가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제조업 재고율은 재고 증가가 주도했다. 제조업 재고는 반도체, 통신·방송장비 등에서 늘어 전월대비 2.6% 증가했다. 출하가 전월대비 0.7% 늘어났지만, 제조업 증가분을 상쇄할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 생산도 3.2% 늘었으나, 핵심 품목인 반도체는 오히려 5.7% 감소했다.

재고는 반도체에서 지속적이고 급속도로 쌓이고 있다. 반도체 재고는 전월대비 28.0% 증가했다. 출하는 25.8% 줄었다.

생산능력 측면에서도 지표가 어둡다. 제조업 생산능력지수는 전월대비 0.5% 감소했다. 반도체는 0.1% 줄었다.

제조업 평균 가동률은 70.9%다. 전월대비 2.6%포인트 상승했으나, 여전히 70%대 안팎에 머물러 있다. 제조업 가동률지수도 3.9% 늘었으나, 계절조정계열지수로 99.7%로 여전히 100% 아래다. 반도체 가동률지수는 오히려 4.9% 줄었다.

김보경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이 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년 1월 산업활동동향을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

재고가 쌓이면 신규 투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재고 소진을 위해 추가적 생상능력 향상에 여력을 아끼게 된다는 것이다. 1월 설비투자는 실제로 전월대비 1.4% 감소했다. 투자가 줄면 종래엔 생산능력 감소로 이어진다.

경제심리는 이에 얼어붙고 있다. 현재 경기 수준을 나타내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비 0.4포인트 감소했다. 10월부터 4개월 연속 내림세다. 코로나 사태 초창기인 2020년 2월부터 5월까지 감소한 이후 처음이다. 향후 경기국면을 예고해 주는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대비 0.3포인트 하락했다.

기획재정부는 “생산측면에선 중국 리오프닝, 미‧유로존 등 주요 선진국 경제의 경착륙 우려 완화 등이 긍정적이나, 반도체 재고 증가에 따른 향후 재고조정 과정, 수출 감소세 지속 등이 부담 요인”이라며 “소비・투자는 중국발 입국객 방역규제 완화, 실내 마스크 착용의무 부분 해제, 누적된 가계 저축 등이 긍정적이나, 기업심리 위축, 주요국 통화정책 관련 불확실성 지속 등이 리스크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상반기 중 383조원 규모의 재정‧공공투자‧민자사업 조기집행을 적극 추진하고, 금융‧부동산 시장 등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상반기 중 공공요금을 안정기조로 관리하고, 취약계층의 에너지‧주거‧교육‧통신비 부담을 경감하는 등 민생‧물가 안정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