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제일기획, 조선 무기제조 관청 디지털 복원
증강현실(AR) 기술을 통해 복원된 조선시대 군기시의 모습. [제일기획 제공]

사라진 문화유산 중 하나인 조선시대 무기제조 관청 ‘군기시(軍器寺)’가 140년만에 디지털 기술로 복원됐다.

제일기획은 문화재청, 서울시, 우미희망재단과 함께 15일 오전 서울시 시민청에 위치한 군기시 유적전시실에서 ‘조선 무기제조 관청 군기시 디지털 복원 및 문화유산 메타버스 공개’ 행사를 열고 디지털 기술로 복원된 군기시를 공개했다.

1392년 조선 건국과 동시에 설립된 군기시는 1884년(고종 21년) 신식 무기 제조를 위해 설립된 기기국에 통폐합된 후 일제 강점기에 사라졌었다. 이후 2009년 서울시 신청사 건축 과정에서 관련 유물이 대량 발굴된 바 있다.

이번 군기시 복원 프로젝트는 조선시대 중앙 관청을 디지털로 복원한 첫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군기시 디지털 복원은 ‘공존’이라는 이름의 헤리티지(문화유산)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디지털로 복원된 문화유산을 언제 어디서나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 신청사 지하 1층에 위치한 군기시 유적전시실에서 ‘공존’ 앱을 실행하면 조선시대 당시의 모습으로 복원된 군기시 건물과 장인(匠人)들이 무기를 제조하는 모습을 증강현실로 감상할 수 있다. 김민지 기자

jakme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