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틀간 1.2조 증발하거나 일주일 만에 77% 뛰거나…애플코스터에 韓 증시 현기증 [투자360]
[123rf]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한입 베어 먹은 사과가 국내 증시를 뒤흔들고 있다. 글로벌 빅테크 애플과 관련된 개별적인 소식에 국내 증시가 크게 요동치는 모습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작년 말 애플카 출시 시점과 관련 사업에 대한 협업 가능성 등을 두고 LG그룹주(株)가 울고 웃더니, 이번엔 애플페이가 한국에 공식적으로 상륙한다는 소식에 간편결제·금융결제대행(VAN) 관련주 주가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심지어 애플과 관련된 일이라면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소문 만으로도 주가가 큰 폭으로 흔들리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애플페이 상륙發 간편결제·VAN 관련주 급등

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날 애플과 현대카드가 ‘애플페이(Apple Pay)’의 국내 출시 계획을 공식화하면서 관련주가 일제히 상승했다.

간편결제 서비스 ‘바로다’를 운영하는 하인크코리아의 주가 상승 폭이 14.41%로 가장 컸고, 애플페이와 같은 ‘탭투페이(디지털 또는 비접촉 결제 시 스마트폰을 단말기처럼 이용해 결제)’ 방식의 ‘셀피’ 서비스를 제공하는 셀피글로벌의 주가도 전 거래일 대비 7.3%나 뛰었다. 이 밖에 금융결제대행(VAN) 사업자인 한국정보통신(+1.66%)과 전자지급결제대행(PG) 업체인 KG이니시스(+2.59%)· NICE(+1.41%)을 비롯해 전자결제 관련주 이루온(+1.45%)도 주가가 우상향 곡선을 그렸다.

범위를 1주일 전으로 넓히면 해당 종목들의 상승률은 더 두드러졌다. 하인크코리아의 주가는 76.6%나 올랐고, 한국정보통신(+28.4%), 이루온(+15.8%), 셀피글로벌(+15.1%)의 주가가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다. NICE와 나이스정보통신, KG이니지스 주가도 각각 7.5%, 5.8%, 4.8% 올랐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사용자 수가 5억명을 넘어서며 전 세계 결제 규모 측면에서 알리페이와 마스터 카드를 제치고 2위에 등극한 애플페이가 국내에 본격 출시된다면 ‘게임체인저’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업계 관련주로 투자금 쏠림 현상이 벌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애플카에 울고 웃은 LG그룹株

최근 애플과 관련해 가장 눈에 띄게 주가가 롤러코스터를 탄 종목은 바로 LG그룹주다.

지난해 12월 7일 애플이 애플카 출시 계획을 2025년에서 2026년으로 1년 늦춘다고 공식 발표함과 동시에 관련주 주가는 빠른 속도로 추락했다.

가장 큰 낙폭을 보인 종목은 LG전자다. 작년 12월 7~8일 이틀간 LG전자 주가는 7.6%나 하락했다. 시가총액으로는 무려 1조2110억원이 사라졌다. 그동안 업계에선 LG전자와 캐나다 전장사 ‘마그나 인터내셔널’의 전장사업 합작사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LG마그나)’이 애플카 프로젝트에 참여할 것이란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같은 달 22일엔 LG그룹이 애플카 사업 협력을 위한 전사적 공동협의체를 꾸렸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반대로 LG전자 주가가 하루에만 5%가 올랐고, LG이노텍 주가도 장중 3%대까지 올랐다.

LG전자가 “풍문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애플카 협력사를 꼽을 때 국내는 물론 해외 전문가들도 LG그룹을 최적의 파트너로 꼽는 양상이다.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위원은 “시장 포화 상태에 이른 스마트폰 사업을 대체할 만한 애플의 신사업으로 전기차 시장이 가장 큰 가능성이 있단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자체적 수직 계열화를 하지 않는 애플 입장에선 제조를 담당할 신뢰가 높은 파트너가 필요한 상황이며, 차량 전장 관련 사업의 80%가량을 수행할 수 있다 평가받는 LG그룹은 최적의 협력사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동안 스마트폰 사업을 통해 맺어온 애플과 LG그룹 간의 긴밀한 협력 관계가 전기차 사업으로 이어질 수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박 연구위원의 설명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앞으로도 애플카 관련 새로운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LG그룹주 주가가 요동칠 수밖에 없을 것이란 설명도 덧붙였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