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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뮤지컬 열기 꽉채운 2022년...공연티켓 판매액 역대 최고

박효신 김준수 옥주현 등 뮤지컬계 톱배우들이 총출동하고, 엔데믹 분위기와 함께 그간 억눌린 문화 소비에 대한 갈증이 폭발한 지난 한 해 공연시장은 눈에 띄게 성장했다. 팬데믹 이전보다 무려 43%나 상승했다. 역대 최고 매출 달성이다.

1일 재단법인 예술경영지원센터의 ‘2022년 공연시장 동향 총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공연 티켓 판매액은 약 5590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이 기록한 약 3897억원보다 43% 늘어난 수치다. 전년도(2021년)에 비해서는 82% 증가했다. 공연 산업에서 이러한 티켓 판매액을 달성한 때는 없었다. 지난 한 해 전국에선 1만 4447건의 공연이 무대에 올랐다. 2021년 대비 36%, 공연 회차는 46% 늘었다. 공급과 수요 모두 안정적인 성장을 보인 한 해였다.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지난해 해외 주요 공연시장인 미국 브로드웨이와 영국 웨스트엔드가 코로나19 영향 속에 저조한 티켓판매를 보이는 것과 달리 한국 공연시장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줬다”며 “전 장르에서 나타난 ‘스타’ 중심 마니아 관객 증가, 영화·미디어·게임·유튜브 등 대중적 콘텐츠 기반 공연을 통한 새로운 관객 유입, 인건비·물가·환율 상승으로 인한 공연 관람료 상승 등이 티켓 판매액 증가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공연 시장 확대를 견인한 것은 뮤지컬 장르다. 지난해 뮤지컬 시장은 최대 호황기를 맞으며, 역대 최대 티켓 판매액을 달성했다. 뮤지컬은 전체 공연 시장의 76%(약 4253억원)를 차지하는 매출을 일궜다. 예술경영지원센터는 “공연건수, 티켓판매수·판매액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하며 티켓단가 상승으로 인한 시장규모 확대가 아닌 온전한 관람객 증가로 인한 성장이었음을 증명했다”고 평가했다.

클래식은 지난 한 해 가장 많은 공연을 올린 장르로, 가장 적었던 무용보다 약 8.4배 많았다. 다만 티켓 판매액은 전체의 12%에 해당하는 약 648억원 수준이었다. 연극은 뮤지컬(약 738만 명) 다음으로 많은 관객(238만 명)이 관람한 장르이나, 티켓 클래식보다 적은 약 468억원이었다. 그 다음으로는 무용(약 147억원, 3%), 국악(약 54억원, 1%) 순으로 나타났다.

예매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작품은 대부분 뮤지컬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티켓예매 순위 상위 20개 작품은 서울과 부산의 500~1000석 이상의 중·대극장 공연에서 1개월 이상 장기간 공연된 ‘엘리자벳’, ‘지킬 앤 하이드’, ‘데스노트(사진)’ 등의 라이선스 뮤지컬 13건, ‘태양의 서커스-뉴 알레그리아’, ‘라이언킹’ 등의 내한공연 4건, ‘웃는남자’, ‘서편제’ 등 창작 뮤지컬 3건이었다.

올 한 해 전망도 좋다. 예술경영지원센터는 “팬데믹, 대규모 사건·사고 등 공연시장에 큰 영향을 주는 외부적 요인 없이 2022년의 성장세와 탄력을 이어간다면 2023년 한국 공연시장은 약 9000억원(대중음악 포함) 이상의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공연계 양극화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고승희 기자

sh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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