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내증시 추가랠리, 이 ‘세가지’에 달렸다는데… [투자360]
하이투자증권 분석
1. 춘제 이후 중국 경기 정상화 속도
2. ‘바이 코리아=바이 차이나’ 현상 지속
3. 연준의 베이비스텝 전환과 금리인상 종결 기대감
[게티이미지뱅크]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 30일 국내 증시가 하락 전환한 가운데 향후 추가 상승의 변수는 ▷춘제 이후 중국 경기 정상화 속도 ▷‘바이 코리아=바이 차이나’ 현상 지속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베이비스텝 전환과 금리인상 종결 기대감 등이 라는 분석이 나왔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시장의 관심은 현 증시 랠리의 지속성 여부인데 이는 단기적으로 3 가지 변수에 달려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이코노미스트는 “첫번째는 춘제 이후 중국 경기 정상화 속도”라며 “상반기중 중국 경기사이클의 강한 반등 기대감이 글로벌 증시에 큰 활력을 불어넣고 있음을 고려할 때 춘제 연휴 종료와 함께 시작되는 중국 증시 및 위안화 추이 그리고 경기 정상화 속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될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하이투자증권 자료]

이어 그는 “중국 모멘텀과 관련하여 글로벌 자금의 ‘Buy Emerging(이머징)’ 현상, 더욱 구체적으로 Buy China 현상도 수급측면에서 연초 강한 랠리를 뒷받침하고 있다”며 “국내 역시 Buy China 현상에 힘입어 외국인의 강한 국내 순매수 현상, 즉 Buy Korea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관심은 외국인의 국내 주식 순매수, 즉 Buy Korea 현상 지속 여부인데 당사는 Buy Korea 현상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박 이코노미스트는 또 “글로벌 증시, 특히 이머징 증시 랠리의 중요한 모멘텀으로 미 연준의 금리인상 사이클도 빼 놓을 수 없다”며 “물론 미 연준의 금리인상 사이클 불확실성이 충분히 해소된 단계는 아니지만 미 연준이 이번주 개최될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회의에서 금리인상 속도를 베이비 스텝으로 전환하고 3 월 추가 25bp(1bp=0.01%포인트) 인상 이후 종료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또 그는 “2 월 FOMC 회의를 큰 무리 없이 넘긴다면 증시 랠리 역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2 월 FOMC 회의 이후 당사 예상처럼 달러화 수준이 한 단계 더 하락한다면 증시랠리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