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시아 창업엑스포, ‘FLY ASIA 2022’ 뜨거운 열기 속 폐막
아시아 9개 도시·정부, 창업정책 공유 및 창업생태계 연결 협의체 구축 제안
아시아 및 부울경 스타트업 공동투자와 육성 위한 업무협약 총 26개사 참여
스타트업-투자사 간 1:1밋업, 국내·외 38개 스타트업에 354억원 투자 검토
박형준 부산시장이 ‘FLY ASIA 2022’ 개막사를 하고 있다. 윤정희 기자

[헤럴드경제(부산)=윤정희 기자] 아시아 창업생태계 연결과 도약을 위한 부산의 위대한 도전이 결실을 맺었다.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역대 국내 최대규모의 아시아 창업축제인 아시아 창업엑스포 ‘FLY ASIA 2022’가 국내·외 500여명의 투자자와 900여명의 스타트업과 함께 40여개의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3일간의 대장정을 마쳤다.

부산시는 ‘아시아 창업도시 부산’을 비전으로 내걸고 다양한 창업 정책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올해 처음 준비한 ‘FLY ASIA’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아시아 대표 창업플랫폼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플라이 아시아 라운드테이블’은 박형준 부산시장을 포함한 아시아 9개 창업 주요도시 정부(부산, 상하이, 벵갈루루, 도쿄, 방콕, 마닐라, 호치민, 알마티, 몽골 경제개발부) 고위급 관계자 22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누리마루APEC하우스 등에서 개최됐다.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인도의 실리콘밸리라 불리는 벵갈루루 시장 권한대행의 창업정책 노하우을 포함하여 도시 간 창업 정책을 공유하고, 아시아 창업생태계 발전을 위한 협력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회의가 아시아의 창업생태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아시아 도시들이 함께 창업생태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아시아 투자 분야 대표인사 50여명이 참석한 ‘투자자(Investor) 리더스 포럼’에서는 아시아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투자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여 향후 협의체 결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스타트업 펀드조성 활성화를 위해 준비한 ‘VC쇼케이스’에서는 아시아 및 부울경 스타트업 공동투자와 육성을 위해 2개의 업무협약을 체결해 투자열기가 고조됐다. FLY ASIA 공동투자 협약에는 하이투자파트너스㈜, 어썸벤처스 등 14개사가 참여했고, 특히, 부울경 공동투자 협약에도 NVC파트너스㈜, ㈜경남벤처투자 등 12개사가 참여해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에 상호협력하기로 하는 등 지역 스타트업들에게 새로운 투자기회가 열리게 됐다.

국내·외 스타트업과 투자사 간 사업자 비즈매칭을 통해 컨설팅뿐만 아니라 실제 투자가 이루어지는 ‘1:1 밋업’에서는 350건 이상의 투자 상담 결과 투자사가 38개 스타트업에 약 354억원 규모의 투자 의향을 밝히는 등 투자중심 ‘FLY ASIA’의 기대효과가 실제로 나타났다.

시리즈 A 이상 스타트업 7개사, 동남권(부울경) 스타트업 7개사, 부산 스타트업 7개사가 참여하는 스타트업 쇼케이스도 열렸다. 특히 올해 중소벤처기업부 아기유니콘으로 선정된 ㈜슬래시비슬래시(부산소재, 패션과 테크를 결합한 스마트 악세사리를 제조하는 스타트업)는 미국과 수출계약 및 2024년 IPO 상장을 앞둔 스타트업으로 부울경 쇼케이스에 참가하여 투자자들에게 후속투자의 관심을 받았다.

이번 행사의 피날레로 개최된 혁신스타트업 경진대회 ‘FLY ASIA 어워즈’ 결선에서는 10개 사의 투자설명회 결과 6만 달러의 상금을 지급하는 이노베이션상에는 베트남의 ㈜바이메드가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으며, 3만 달러의 상금을 지급하는 크리에이티브상에는 한국의 ㈜에스엘즈와 베트남의 ㈜홈베이스가, 2만달러의 상금을 지급하는 루키상에는 한국의 ㈜엔젤스윙, 올리브유니온㈜, ㈜타이로스코프 등 3개 사가 수상했다.

대부분 수상기업들이 최근 흐름을 반영하여 메디컬, 바이오, AI 등 신기술을 접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있는 점이 지역 스타트업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었다.

cgn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