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의왕 오봉역서 화물열차 작업 중 사고, 2명 사상…중대재해처벌법 조사
코레일서 올해 4번째 사망사고

[헤럴드경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서 또다시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5일 오후 8시 20분께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에서 화물열차 관련 작업 중이던 코레일 소속 직원 2명이 사고로 죽거나 다쳤다. 화물열차를 연결·분리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일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고로 코레일 소속의 직원 A(33)씨가 숨지고, 20대 직원 B씨가 과호흡 등의 증세를 보여 응급처치를 받았다.

경찰과 코레일 등은 자세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코레일을 상대로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 조사에 나섰다.

올해 1월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은 상시 근로자 50인 이상(건설업은 공사금액 50억원 이상) 사업장에서 산업재해가 발생하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의무를 다하지 않은 사업주·경영책임자를 1년 이상의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사고는 이 법이 시행된 이래 코레일에서 발생한 4번째 사망 산업재해다.

앞서 3월 14일 대전의 열차 검수고에서는 객차 하부와 레일 사이 끼임으로 추정되는 사고로 근로자가 숨졌고, 7월 13일 서울 중랑역 승강장에서 배수로를 점검하던 근로자가 열차에 부딪혀 사망했다.

9월 30일 경기 고양시 정발산역 스크린도어 부품 교체 작업 중이던 근로자는 열차에 부딪혀 병원에서 치료를 받다가 지난달 14일 목숨을 잃었다.

노동부는 “코레일에서 중대재해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며 “중대재해처벌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여부를 엄정히 수사해 의법 조치할 예정”이라고 했다.

gre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