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남·1군 건설사도 어렵나…둔촌주공에 채안펀드 투입 왜?
시공사들 7000억원 차환
투자자 교체과정 자금부족
지난 24일 오후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 [연합]

[헤럴드경제=김상훈·권제인 기자] 정부가 채권안정펀드(채안펀드)를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개발사업 프로젝트파이낸싱(PF) 차환에 동원한 것은 서울 초우량 사업인 둔촌주공 재개발사업이 차환에 실패할 경우 시장 불안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둔촌주공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은 이날 만기가 돌아온 둔촌주공 PF의 자산유동화 전자단기사채(ABSTB) 차환을 마무리했다. 시공단은 KB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을 통해 이자를 포함한 기존 사업비 7231억원을 조달했다.

KB증권이 총 5423억원 규모의 현대건설과 대우건설, 롯데건설의 사채 발행을 주관했다. 이 중 약 1220억원을 KB증권이 직접 인수하고 나머지는 신한·농협 등 시중은행들이 사들이기로 했다. 채안펀드자금 일부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HDC현대산업개발분 약 1800억원은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차환했다.

현재 당국은 부동산 PF 부실이 연쇄적으로 터지는 걸 막기 위해 전국 5000여개 사업장별 사업성 등을 면밀하게 살피고 있다. 둔촌주공 재건축사업은 930가구를 철거하고 1만2032가구를 새로 짓는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사업’으로 불린다. 레고랜드발(發) 자금경색 사태가 이 같은 서울 강남권 초우량 사업장까지 무너뜨릴 경우 다른 사업장의 유동성 위기에 내몰릴 것이란 우려가 지배적이었다. 정부가 채안펀드를 활용해 구원에 나선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둔촌주공 사업장 차환 발행이 실패했다면 정부가 내놓을 만한 지원책은 다 내놓은 상황에서 한국은행에까지 손을 뻗칠 수 있다는 우려도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전날 한은은 적격담보증권에 은행채를 추가하고 6조원 한도의 환매조건부채권(RP)을 매입하는 등 지원책을 내놨다. 하지만 이번 대책에선 시장에서 요구한 저신용 등급 회사채·CP(기업어음) 매입기구인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 가동방안은 빠졌다.

우혜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한은도 시장 안정화 조치를 내놓은 상황에서 채안펀드를 통해 둔촌주공 사태를 막은 건 급한 불을 꺼야 한다고 본 것”이라며 “둔촌주공 사태가 터졌으면 한은이 동참하는 쪽으로 갈 수밖에 없다. 하나로 끝나는 게 아니라 연쇄적으로 유동성 위기가 터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렇게 되면 한은 기준금리 인상 기조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물론 한은이 독립적 기관이긴 하지만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고 위기가 번지면 기준금리 인상을 멈추고 SPV를 도입이 현실화됐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채안펀드를 통한 유동성 지원이 시장 불안을 진정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선 평가가 엇갈린다.

김명실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한 번 위축된 투자심리가 바로 회복되기는 당장 어렵다”면서 “궁극적으로 당장 11월 한은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되고 일부 기업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게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다. 당장 크레디트시장 안정화에 영향을 미치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 통상 연말은 기관투자자들의 자금 집행이 북클로징(장부 마감)되는 시기다. 수급이 제일 안 좋은 시기에 자금경색위기가 터진 만큼 채권펀드 등 정부 대책이 당장 크레디트시장의 안정화를 불러일으킬지는 미지수라는 분석도 나온다.

반면 우 연구원은 “향후 한은이 SPV를 내놓는 상황까지 가진 않을 것으로 본다. 이미 50조원+a(알파) 지원이 시작됐고 산업은행, 증권금융 등 모두 지원책을 진행 중인 상황”이라며 “정말 취약한 기업 몇 곳은 어려워질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금융시장이 위험한 수준은 아니다”고 말했다.

awar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