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당 “檢, 임의제출 거부” ·檢 “법률 집행 따라야”
김의겸 “임의제출 제시했으나 檢 거부”
검찰 “형사법 집행은 타협 불가”
유동규, 20일 0시 구속 1년만에 석방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이 19일 밤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서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시도하던 검찰이 철수한 뒤 긴급 최고위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홍석희·신혜원·신현주 기자]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검찰이 임의제출 방식의 압수수색 영장 집행이라는 절충안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형사법 집행은 타협의 대상이 아니다’며 20일 재집행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김 대변인은 19일 밤 11시께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범계 의원 등이 임의제출 형식으로 (영장집행에) 응해주겠으니 일단 철수하고 내일 다시 논의하자고 제안을 했지만 검찰 쪽에서 거부했다”며 “자신들이 애초 가져온 영장을 원본 그대로 집행하겠다고 해서 저희들이 애초 제안했던 합리적이고 신사적인 제안은 깨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통상적 영장에 따르면 유효기간은 일주일이다. 일주일 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집행하려고 할지 알 수가 없다. 그렇다고 저희들이 이 비상 상황을 계속 유지할 수도 없어서 최소한의 경계태세 갖고, 영장 집행에 대비할 생각”이라며 “한발자국도 당사에 발을 들이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입장 그대로 견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내일부터 어떻게 할것이냐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논의가 있었다. 그러나 최종적인 결론은 내일 오전 9시에 의원총회를 열어서 거기서 앞으로 향후 오늘 벌어진 이런 정치탄압 무자비한 고발에 대해서 어떻게 계속 민주당이 대응해나갈지에 대해서 오전 9시 의총을 열어서 결정짓기로 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내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 관계자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앞에서 철수하고 있다. [연합]

검찰의 영장집행이 막힌 것에 대해 호승진 서울중앙지검 부부장검사는 19일 11시20분께 입장문을 내고 “피의자의 사무실에 대한 절차에 따른 압수의 집행이 이루어지도록 협조를 요청드렸음에도 압수집행이 이뤄지지 않은 점은 애석하다”며 “민주당에서 절충안을 제시하는 등 일부 협력을 위한 노력을 해나 형사법 집행은 헌법과 법률에 따른 것으로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기에 받아들일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호 부부장검사는 “검찰로서는 법률에 따른 원칙적인 법집행을 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다만 금일은 너무 늦은 시간 안전사고 우려 등을 고려해서 철수하고 추후 원칙적인 영장 집행을 할 것”이라며 “추후 영장 집행에서는 관계자들께서 법 집행에 대해 협력 정신에 따라서 협조해 줄 것을 협조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19일 자정 무렵께 민주당 당사에서 철수했다.

검찰은 지난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소재 더불어민주당 당사 내에 설치된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집행에 나섰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사용했던 집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이 목적이었다. 김 부원장은 검찰에 체포·구금된 상태다. 김 부원장 체포에 결정적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20일 0시 “죄송하다”는 말과 함께 구속 1년여만에 석방됐다.

한편 민주당은 20일 오전 9시 국회 본청에서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검찰 압수수색 영장 집행에 대한 대응 방안 및 향후 수사 대응책 등을 최종확정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검찰의 영장집행에 반발, 국정감사 전면 보이콧을 선언해둔 상태다.

hong@heraldcorp.com
hwshi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