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선 지고 한달만에 주식투자?…‘15% 손해’에도 이재명 설명이 부족한 이유 [정치쫌!]
대선 후 4월말~5월초 매수한 것으로 추정
"당원·지지자 자괴감 빠졌을 때 주식거래"
내부에서도 '적절치 않았다' 지적 나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달 21일 오전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세진 기자] 수억원대 방산주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이 일었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둘러싼 따가운 시선이 거두어지지 않고 있다. 민주당 내부와 지지층 일각에서조차 이 대표의 이 같은 주식 거래가 적절치 않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대표는 문제가 된 주식을 전량 처분했다고 밝혔지만 국민의힘은 이를 '이해충돌방지 의무 위반'으로 보고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는 등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앞서 국회가 지난달 27일 발간한 국회의원 재산공개 내역을 보면 이 대표는 한국조선해양 1670주, 현대중공업 690주를 총 2억3125만원에 취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해당 주식을 지난 4월 말~5월 초 매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주식들은 이 대표가 올 초 대선 당시 신고한 후보 재산내역에는 기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이 대표가 지난 8월 국회 등에 백지신탁 심사를 청구했다고 설명했지만, 하루동안 직무관련성 논란이 더욱 커지자 결국 방위산업체 주식을 전량 매각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전날 언론 공지를 통해 "이 대표는 방위산업 관련주로 거론되는 주식을 오늘 오전 전량 매각했다"며 "국회 등에 청구한 백지신탁 심사 절차와 무관하게 상임위 활동과 관련한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번 매도로 해당 주식 매입 시점과 비교해 약 15% 정도 손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금전적 손해에도 불구하고 이를 곱지않게 보는 시선도 드러났다. 대선에서 패배했지만 다음 대선에 출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는 야권 유력 인사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주식 거래를 한 것이 적절치 않았단 지적이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대선에서 안타깝게 지고 당원과 지지자들이 자괴감에 빠져 있을 때, 주식 거래를 하고 있었다는 것이 알려진 건 좋지 않은 일"이라며 "그것도 하필 방산주를 샀고, 이후에 상임위를 국방위로 선택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국민의힘은 지난 14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이 대표를 방산업체 주식 보유가 국회의원의 이해충돌방지 의무를 위반했다며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이는 전날 민주당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의원의 발언을 문제삼으며 윤리위에 제소한 것에 대한 '맞불' 성격으로 해석됐다.

이는 전날 이 대표가 주식을 전량 매도했다고 밝혔음에도 수개월간 보유한 것으로 이해충돌 혐의가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김미애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징계안 제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뇌물을 받고 이미 뇌물죄가 성립되고 나서 돌려준다고 해서 사라지는 게 아니. 이것 역시 보유하던 걸 처분한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윤리위 제소는 사실상 정치적 공세 외 효력이 없는 조치라는 평가가 나온다. 징계안을 심사할 윤리위가 구성되지 않은 상황에서다. 이날 국민의힘은 국감 중 발언을 문제삼아 민주당의 주철현·김교흥·노웅래 의원도 추가로 윤리위에 제소했다.

jin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