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늘부터 개량백신 접종 시작...60세 이상 고령층 우선 접종
60세미만도 잔여백신 접종가능

[연합]

[헤럴드경제=김용훈 기자] 코로나19 개량백신 접종이 오늘부터 시작된다.

11일 코로나19 예방접종추진단에 따르면 모더나가 개발한 오미크론 BA.1 변이 기반 2가 백신을 활용한 동절기 코로나19 추가접종이 이날부터 개시된다. 현재 우선 접종 대상자는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종사자, 60세 이상 고령층 등 건강취약계층이다.

당국은 이들 우선 접종자를 대상으로 지난달 27일 사전예약을 접수했는데, 7일 0시 기준 29만5040명이 예약을 완료했다. 60세 이상의 접종 대상자 대비 예약률은 2.6%다.

사전예약자는 11일부터 예약일에 따라 순차적으로 접종을 받게 된다. 당일 접종도 가능하다. 당일 접종하려면 의료기관에 유선으로 연락해 예비명단에 올리거나 카카오톡, 네이버 등 SNS에서 잔여백신을 확인·예약하면된다.

의료기관 예비명단 접수는 11일 0시부터 할 수 있지만, SNS 잔여백신 예약의 경우 12일 오후 4시부터 가능하다.

현재 우선접종 대상자가 아닌 18세 이상 60세 미만 기초접종 완료자도 본인이 희망할 경우에는 잔여 백신에 한해 11일부터 개량백신 추가접종을 받을 수 있다.

이번 개량백신 추가접종은 마지막 접종일이나 코로나19 확진일과는 120일의 간격을 둬야 한다.

방역당국은 개량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기존백신과 유사하지만 발생빈도가 낮다는 점을 강조했다.

다만 당국은 개량백신이 새로운 백신인 만큼 접종 시행 초기에는 이상 반응에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접종자 중 문자 수신에 동의한 경우 접종 후 1주일간 능동감시를 통해 건강 상태와 일상생활 문제 여부 등을 확인하도록 하고, 접종자 전원을 대상으로 접종 후 3일차에 주의 사항과 이상반응시 조치 사항 등을 재안내할 계획이다.

fact051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