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도 방문’ 김정숙, ‘논문 표절’ 김건희…여야, 국감서 ‘영부인’ 공세[정치쫌!]
교육위, 두 차례 모두 ‘김건희 국감’
7일 ‘사과 개나’ 발언으로 파행 빚기도
野 “국민대, 권력에 무릎 꿇은 상황”
與, 김정숙 인도 ‘셀프 초청’ 의혹 맞불
“세계일주 꿈 이뤄준 버킷리스트 외교”
김건희 여사. [연합]

[헤럴드경제=신혜원 기자] 지난 4일부터 이뤄진 윤석열 정부의 첫 국정감사 1주차가 마무리된 가운데, 여야는 첫 주부터 현 대통령과 전임 대통령의 영부인 관련 의혹으로 정면 충돌했다. 민주당에선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놓고 공세에 나섰고,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의 ‘해외 순방 의혹’을 집중 타격하며 맞공세를 펼쳤다.

국회 교육위, ‘김 여사 논문 증인’ 공방…국감 파행도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선 김 여사 논문 표절 의혹 및 관련 증인 불출석 등을 놓고 여야 간 공방이 벌어졌다. 국감 첫날인 지난 4일 교육위에선 김 여사 논문이 핵심 쟁점으로 다뤄졌다. 야당은 김 여사의 논문에 대해 위조 논문이라며 비판 수위를 높였고, 국민의힘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논문 표절 의혹을 거론하며 맞받아쳤다.

교육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4일 국감 시작 전부터 김 여사 논문 의혹 관련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대립했다. 이날 국감에 의혹 관련 증인들 대다수가 불출석하자 민주당은 이를 지적했고,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앞서 양당 간 협의 없이 증인·참고인 출석 요구서를 단독으로 채택한 점을 비판했다.

문정복 민주당 의원은 같은날 국감에서 “(김 여사 박사 논문 인준서에 찍힌) 지도교수인 전승규 국민대 교수의 인장을 보면 한문으로 된 인장을 2007~2009년까지 사용한는데, 유별나게 2007년 12월에는 막도장”이라며 “(막도장은) 같은 해 12월 두 개의 논문에만 사용됐다”고 했다.

문 의원은 “전 교수는 논문 심사에 참석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심을 갖게 되는 부분”이라며 “국민대가 이것을 숨기고 있는 것은 권력에 무릎을 꿇은 상황이라고 보여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김건희 논문표절 증인들은 출석하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컴퓨터에 붙여놓고 있다. 이상섭 기자

반면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은 조 전 장관과 이 대표의 논문 표절 의혹을 언급하며 “교육부가 국민대 검증 결과를 감사해야 한다는 것은 이중잣대의 결정판이다. 조국·이재명이 문제됐을 때는 왜 교육부에서 자체 조사하라고 나서지 않았나”고 반박했다.

지난 7일 교육위 두 번째 국감에서도 여야 간 김 여사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해 고성이 오가며 결국 파행을 빚었다. 민주당은 이날 국감에서 정경희 의원이 지난 4일 국감에서 김 여사 논문을 검증한 ‘국민검증단’ 김경한 교수 역시 표절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지만 동명이인을 착각한 점을 부각하며 몰아붙였다.

강민정 민주당 의원은 “정 의원은 인격 살해에 버금가는 짓을 했고, 동명이인의 논문 표절 논란을 국민검증단 소속 교수의 (논란으로) 몰지 않았나”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정 의원은 “인격살인이라고 하는데, 민주당이 국민대·숙대 총장에게 하는 것은 인격살인이 아닌가”라고 맞받아쳤다. 김 여사 의혹 관련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국감에 불출석한 국민대·숙대 총장을 향해 야당이 “다 도망가버렸다”고 발언한 것을 지적한 셈이다.

여야의 공방이 격해지면서 문정복 의원은 정 의원을 향해 “(정경희) 의원은 그러면 안 된다”며 “개나 줘버리라는 식으로 해당 교수에게 사과하지 않았나”고 했고 정 의원은 “뭐라고 했나, 억지 쓰지 말라”고 대응했다.

장내 소란이 이어지자 교육위는 국감 개의 50분만에 정회했다. 정회 후 25분여 뒤 속개했지만 교육위 간사인 이태규 국민의힘 의원이 “동료 의원에게 ‘개 사과’라는 표현을 쓸 수 있나. 사과하라”고 요구했고 민주당이 이에 반발하면서 설전은 이어졌다.

與, 김정숙 ‘관광 순방’ 의혹으로 역공…“버킷리스트 외교”

김건희 여사 논란을 둘러싼 야당의 공세가 거세지자 여당은 김정숙 여사의 지난 2018년 인도 순방을 두고 ‘버킷리스트 외교’라며 맞불을 놨다.

앞서 김정숙 여사는 2018년 11월 인도를 방문하고 유명 관광지인 타지마할을 찾았다. 당시 김정숙 여사의 방문 목적, 비용 등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지난 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감에서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김정숙 여사가 인도를 방문할 당시 청와대는 인도 정부의 초청을 받고 갔다고 밝혔지만 한국 외교부의 의사 타진이 있었다는 보도를 언급하며 “영부인의 세계일주 꿈을 이뤄준 버킷리스트 외교”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에 즉각 반발하며 ‘비열한 질문’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경협 민주당 의원은 정 위원장을 향해 “당대표가 체신을 차리라. 그게 국회부의장인가”라며 “말을 그리 함부로 하나. 제대로 알고 질의를 하든지, 그렇게 비열하게 질문을 하나”라고 지적했다.

인도를 방문 중인 문재인 전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2018년 11월 5일 오전(현지시간) 뉴델리 오베로이 호텔에서 수시마 스와라지 인도 외무장관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연합]

국민의힘은 다음날(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김정숙 여사를 겨냥한 공세수위를 높였다.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같은날 국감에서 “당시 주인도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장관에게 보낸 공문을 가지고 있다”며 “(김 여사가) 인도 타지마할 방문을 위해 출국 2주 전에 셀프로 인도 방문을 요청하고 긴급 상황을 만들어 3일 만에 긴급 예비비를 통과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재부에 신청된 예비비를 보면 그 일정에 타지마할이 없다. 문체부 장관에게 보고된 일정 최고 보고서에도 타지마할 방문이 없다”며 “현지 일정표를 보면 막바지에 타지마할이 추가된다. 문체부가 자체 감사를 통해 김 여사 등이 국부를 사적 유용한 경우가 있으면 적법한 사법 절차를 밟아달라”고 말했다.

hwshi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