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佛 정부·공공기관 , 전력 다이어트 돌입…온수 ‘NO’·복장규정도 완화
실내온도 19도 유지, 전력 피크 시 18도
핀란드 사우나 시설 이미지들. 핀란드 정부는 에너지 절감 대책으로 사우나 온도를 낮추고, 샤워는 짧게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른바 '1도 낮추기 운동'이다. 핀란드 뿐 아니라 유럽 전체가 전력 다이어트에 돌입했다. 프랑스 정부는 6일(현지시간) 2024년까지 에너지 소비량을 2019년 대비 10% 감축하는 목표로 각종 대책을 지시했다. [AFP]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프랑스 정부가 6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불러온 겨울철 에너지 위기에 맞서 광범위한 에너지 절감 대책을 발표했다.

아녜스 파니에 뤼나셰르 에너지부 장관은 이날 오후 파리 포르트 드 베르사유 전시장에서 2024년까지 에너지 소비량을 2019년 대비 10% 낮추는 것을 목표로 각종 대책을 제시했다.

먼저 정부와 공공기관이 솔선 수범한다. 정부와 공공기관의 건물 내부 온도가 19도 이상으로 오르지 않도록 난방을 제한하기로 했다. 전력 공급에 부담이 있는 날에는 기준 온도를 18도로 낮추기로 했다.

직원들은 옷을 따뜻하게 입고 다닐 수 있도록 복장 규정을 완화했다. 샤워와 같이 필수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온수 사용을 제한하기로 해 화장실에서 손을 닦을 때는 찬물로 씻어야 한다.

출장을 갈 때는 대중교통을 이용을 독려하고, 불가피하게 차를 써야 한다면 기름값을 아낄 수 있게끔 고속도로에서 시속 110㎞를 초과해 운전하지 않도록 했다.

프랑스 정부는 민간 기업과 가정에도 실내 온도를 19도 이상으로 유지하는 등 난방 사용을 제한하고, 사용하지 않는 전등은 끄는 등 에너지 절약을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에너지 절감을 약속하고 이를 이행한 기업에는 보상을 약속했고, 가스보일러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열펌프로 교체하는 가구에는 최고 9천유로(약 1250만원)의 보조금을 주기로 했다.

파니에 뤼나셰르 장관은 올겨울 에너지 배급제를 시행하는 최악의 상황만큼은 피해야 한다며 "우리가 함께 행동한다면 구속력 있는 조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프랑스는 독일 등 다른 유럽연합(EU) 회원국보다 러시아산 천연가스 의존도가 낮은 편이지만, 전력 생산의 70% 가량을 담당하는 원자력발전소를 완전히 가동하지 못하고 있다.

올해 프랑스에 있는 전체 원자로 56기 중 32기가 유지·보수 또는 기술적인 이유로 가동을 멈췄으나, 정부는 올겨울 모든 원자로를 재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